[내외뉴스통신] 이용복 기자=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요소인 피부는 여드름과 넓은 모공이 자리 잡고 있을 경우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지저분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얼굴 피지선에 염증이 발생해 농포성 발진이 나타나는 피부질환인 여드름은 초기부터 제대로 된 여드름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방치할 경우 악화되어 여드름흉터나 자국을 남길 수 있다.

재발이 쉬운 성인여드름, 좁쌀여드름과 여드름 속에 고름이 생기는 화농성여드름은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정작 사라지더라도 여드름흉터나 자국, 넓어진 모공, 얼굴 여드름홍조, 색소침착이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에 피부과나 병원을 방문할수록 수월한 대처가 가능하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인 여드름, 여드름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유종호 대표원장은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임상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으며 영등포, 목동, 구로, 김포 일대에서 피부과 무료 진료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Q.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은 수면부족,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내외부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며, 사춘기 동안에 증가된 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을 커지게 하며 피지선은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몸에도 등여드름, 가슴여드름 등으로 여러 곳에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 피지선과 피지가 배출되는 통로인 모낭 상부의 만성염증으로 호르몬 불균형, 모공입구 폐쇄, 여드름균의 증식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피지분비가 과도하게 늘어나면서 모공이 막히고 면포를 형성하게 되며 여기에 2차적인 세균의 감염으로 염증이 생겨 좁쌀여드름과 염증이 심한 화농성여드름 등의 형태로 농포를 형성하게 됩니다.

여드름이 재발을 반복하는 이유는 피지선이 다시 줄어들지 않기 때문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인 경우도 있지만, 성인여드름의 경우 자칫 잘못 하다가는 두고두고 후회할 수 있는 여드름흉터나 여드름자국을 남기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관리로 잘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재발 낮은 여드름치료는?

여드름치료는 모공관리, 유수분 관리와 화이트닝 등 복합적인 피부 프로그램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없애는법으로 압출과 레이저치료, 필링 등이 있으며 여드름레이저치료 PDT와 주사요법, 재생관리, 먹는 약 복용, 연고 처방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단순히 압출하고 연고를 바르는 것이 아닌 여드름의 진행 상태와 환자의 피부 상태에 맞는 차별화된 치료방법과 여드름피부관리로 피지와 여드름균의 원인을 해결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약물치료가 필요 없는 K레이저 치료가 여드름 빨리 제거하는 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레이저는 적은 에너지와 효과적인 파장을 이용하여 여드름 레이저치료 시 환자의 통증이 거의 없으며, ICG(Indocyanin green)가 도포된 부위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피지선을 감소시킴으로써 효과는 최대, 부작용은 감소시킨 피부과 레이저 여드름치료 방법으로 특히 화농성여드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여드름약을 복용하거나 바를 필요가 없어 피부건조증의 부작용이 적으며 간편하고, 피지선을 파괴하여 6~12개월간 재발을 막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든 피부타입의 여드름치료, 가임기 여성이나 소아, 청소년도 치료 가능하며 성인여드름, 난치성여드름, 자주 재발하는 염증성여드름, 좁쌀여드름, 얼굴피지제거, 여드름홍조 치료에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피부과 여드름레이저 종류는?

얼굴여드름은 치료 기간이 지나게 되면 염증과 여드름색소침착, 여드름흉터로 발전될 수 있으며, 레이저치료 방법으로는 흉터와 모공, 피부톤을 동시에 개선하는 모자이크 레이저와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프로파일레이저, 레이저 심부재생술, 프로프락셀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외에도 여드름홍조 치료, 붉은 여드름자국 치료가 가능한 시너지, 클라리티 레이저가 있습니다.

1~2번의 시술로 쉽게 없어지지 않는 화농성여드름에 대한 치료는 광고성 후기나 저렴한 여드름치료비용보다 흉터와 전반적인 피부 상태에 따라 복합적인 여드름레이저를 병행하는 여드름치료 피부과나 병원에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여드름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여드름흉터, 여드름자국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피부과 선택 시 피부진단기를 통한 정밀 피부 진단으로 색소침착의 정도와 유수분 밸런스 등을 체크한 뒤 개인별 피부타입과 증상에 맞는 여드름치료법을 제시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와 100여명의 스텝진이 협력하여 여드름치료를 진행하는 차앤유는 최근 약 150평의 별관 확장을 진행하였다. 이는 지난 본관, 신관 확장에 이은 세 번째 확장으로 영등포, 목동, 구로, 김포 지역에서도 많은 환자들이 내원하면서 더 넓은 내부와 수준 높은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800여평 규모로 확장을 진행했다고 한다.

 

startofdream@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724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