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용복 기자=겨드랑이냄새, 암내라고도 불리는 액취증은 겨드랑이 부위 땀샘 이상으로 특이하고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상태를 말한다. 덥고 습한 여름 날씨는 물론이고 많이 선선해진 가을 날씨에도 주체할 수 없는 암내 때문에 고민인 사람들이 있다.

흔히 액취증은 겨드랑이 사이로 올라오는 냄새와 땀이 많이 나는 겨드랑이다한증 증상도 함께 나타나 자신도 모르게 위축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겨드랑이 액취증수술과 암내제거를 위해 피부과나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액취증은 젋은 성인에게 잘 발생하고 겨드랑이땀과 암내 증상을 완화시키고자 데오드란트, 소독제, 비누 등을 사용해보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겨드랑이 암내는 쉽게 제거되지 않으며 액취증의 원인인 아포크린 땀샘에는 영향을 줄 수 없다. 액취증수술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독자적으로 개발한 특허등록 AST 및 특허청 등록 내시경 캐뉼라를 활용하고 있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에게 인터뷰를 요청하였다.

Q. 암내 원인은 무엇인가요?

암내의 원인으로는 주로 아포크린 땀샘의 작용 때문에 나타납니다. 아포크린 땀샘은 겨드랑이에 많이 분포돼 있으며, 아포크린선에서 분비되는 물질이 피부 표면에서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암모니아 등의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로 분해되면서 겨드랑이땀과 냄새가 심한 액취증이 생기게 됩니다.

겨드랑이 양쪽에 있는 아포크린 땀샘의 유무에 따른 냄새 차이라기보다는 땀샘의 많고 적음에 의해 한 쪽만 겨드랑이땀냄새가 더 도드라진다고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액취증 증상은 주로 여름이나 운동 후 증상이 심해지고 정도에 따라 겨울철에도 계속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어린 나이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사춘기 무렵 호르몬의 발달로 땀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증상이 처음 나타나게 됩니다. 가족력이 있어 부모 중 한 명이 액취증인 경우 자녀의 60%에서 액취증이 나타나게 되고, 부모 두 명 다 액취증인 경우 80% 이상의 자녀가 액취증을 겪게 됩니다.

Q. 겨드랑이 액취증수술에 대해 알려주세요.

액취증치료에는 약물을 비롯해 절개법과 비절개, 땀샘흡입술, 비수술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절개식 액취증수술은 비용이 저렴하고 겨드랑이 암내제거 효과는 높을 수 있지만 피부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아포크린땀샘을 직접적으로 잘라내기 때문에 액취증치료 후 회복이 오래 걸리며 입원치료가 필요해 현재는 거의 선호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흉터 걱정이 거의 없는 액취증수술 방법으로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를 사용해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며, 45분정도의 짧은 시술 시간이 소요돼 하루 만에 겨드랑이 암내제거가 가능한 최소침습 미세 '특허AST 기구를 이용한 액취증수술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AST를 이용한 액취증수술은 최소한의 절개로 흡입기를 이용해 암내원인인 아포크린땀샘을 제거하며 겨드랑이다한증 수술도 동시에 가능합니다. 시술 시 생기는 가는 자국은 겨드랑이 피부 주름에 겹쳐져서 거의 눈에 띄지 않으므로 여성도 흉터 걱정 없이 편하게 액취증치료가 가능하며 당일 퇴원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특허AST기구를 이용한 액취증치료는 겨드랑이다한증과 액취증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과 1.7%라는 낮은 재발률, 압박 붕대를 할 필요 없이 5~7일정도 압박복만 착용하면 되며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실비보험이 적용될 수 있으며 소아, 청소년과 여성, 직장인 등 연령과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부담 없이 안전한 액취증수술이 가능합니다.

Q. 액취증치료 전 고려해야 할 부분은?

액취증치료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액취증에 특화돼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액취증 수술 잘하는 곳에서 재발률이 낮은지,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겨드랑이냄새제거를 진행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완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피부 하부진피층의 아포크라인샘, 땀샘을 최대한 많이 제거해야하는데 그렇게 되면 완치율은 높아지지만 피부를 너무 많이 긁어내게 되어 피부괴사나 피하지방층 소실로 인한 유착등 부작용의 발생 빈도가 높아질 수 있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너무 적게 긁어내게 되면 부작용은 줄일 수 있지만 재발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사람마다 단위면적당 정상적인 개수가 다르고 진피층의 두께도 다르기 때문에 액취증수술 경험에 의해서 완치시킬 수 있는 최대 범위까지 개개인에게 맞게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즉, 많은 시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액취증수술병원이나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완치율을 높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의료진과 충분한 1:1 상담을 거친 후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며 광고성 액취증 수술 후기나 저렴한 액취증수술비용보다는 풍부한 겨드랑이냄새제거 경험을 보유한 피부과나 병원, 성형외과인지가 중요합니다.

한편 20년간 2만여회 이상의 암내제거, 액취증수술 경험이 있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은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 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특허 등록된 AST를 개발했으며, 미용성형의 명의 16인중 액취증·다한증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startofdream@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747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