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상가 단체, “경주시내 상권 몰락과 지역 소상공인들 생존권 박탈” 주장
경북문화관광공사 노조, “보문단지 활성화 위해서는 민자유치 반드시 필요하다” 강조...입찰업체와 담합 의혹 보도한 언론사 상대 법적대응 시사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경북 경주보문단지 내 보문상가 매각에 따른 의견이 찬반으로 갈라져 논란이 점차 증폭되고 있어 향후 보문상가 운영에 차질이 예상된다.

7일 오후 경주중심상가를 비롯한 8개 상인단체 200여명은 경북도문화관광공사 사무실인 보문단지 육부촌 앞에서 “보문상가 매각이후 유통시설허가 움직임에 절대 불가하다”고 주장하며 농성을 펼쳤다.

상인단체는 “공사는 보문단지 특성에 맞는 장기적인 계획은 하나도 없다”며 “의류유통업밖에 모르는 유통체인 모다이노칩에 보문상가를 매각하는 무리수를 두어 경주시내 상권의 몰락과 지역의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2013년 모다아울렛이 천북 1호점 개장으로 경주시내권 상인들은 그동안 매출이 40%이상 줄었고 폐업하는 점포가 70개가 넘었고 30%이상 빈점포로 남아 있다”며 “이러한 상황인데도 공사는 보문단지에 2호점 허가에 이어 보문상가에 3호점 허가를 내주는 것은 지자체가 앞장서서 대기업을 살찌우고 시민들이 운영하는 시내상권 상인들을 굶어죽게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상인단체는 공사 측에 “현재 진행 중인 보문상가 매각을 전면 중단하고, 관광객 유치와 공공의 이익을 대안하는 방안을 마련하라”며 “보문단지에 아울렛 입점으로 외국 관광객 유치에 상당한 힘이 될 것이라는 너무나 안일한 구태의연한 발상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전혀 적응 못하는 탁상 행정의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고 질타했다.    

1979년 개장한 보문관광단지는 40년 동안 국내관광의 허브 역할을 하며, 명실상부한 국내관광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1호 관광단지이다.

최근 보문관광단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경북도문화관광공사가 노후 되고 운영부실로 수년간 빈 점포로 남아 있던 보문상가를 입찰을 추진해 대형 아울렛 회사로 매각됐다.

매각 소식이 알려지면서 일부 시민들과 경주중심상가 측에서는 반대 입장을 밝히고, 일부 언론에서도 매각에 따른 문제점을 보도하기도 했다.

이에 지난 6일 경북문화관광공사 노조가 성명서를 통해 보문상가 민자유치가 필요하고, 입찰업체와 담합한 것처럼 의혹을 제기한 언론의 보도는 허위라고 밝혔다.
 
노조 측은 “보문상가는 보문단지 요지에 위치하고 있지만 오랜 기간 방치돼 슬럼화 되고 있는 실정으로 시급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공사에서는 민간자본 유치 등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지속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 “보문상가 부지는 80년대 소규모 기념품 판매장 위주 비효율적 구조로 민자를 통한 활용방안의 극대화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경북도의 인건비 지원 없이 위·수탁 사업수행으로 마케팅 적자 폭이 매년 증가추세로 이를 위한 별도의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공사 출범 이후 2014~2017년 경주시로부터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민자유치 보류요청 등에 따라 매각이 보류된 상태로 유지되다가 지난달 매각 입찰공고를 통한 계약체결로 민자유치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노조는 보문단지를 상징하는 보문야외공연장과 보문탑에 대해서는 상징성이나 보존적 가치가 크지 않다고 주장하며 보존을 요구해 온 경주시의 입장과는 반대의견을 밝혔다.

노조는 “보문야외공연장은 단지 내 국악공연을 위한 장소로 사용되다 현재는 보문수상공연장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보문탑의 경우 철근콘크리트 구조물로 건축양식 등을 고려할 때 역사적 상징성은 미미해 현재는 창고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그 보존가치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조는 A일보가 최근 보도한 입찰 과정에서 선정업체와 담합이 있었다는 의혹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 확인과 검증 없이 단지 의혹 제기로만 공사의 직원을 파렴치하고 부도덕한 집단으로 매도하고 정정 보도나 사과 한마디 없이 공사 직원의 도덕성과 명예를 크게 실추시켰다”고 사측에 법적 대응을 촉구했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835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