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임지은 기자 = 피싱 범죄가 매년 크게 늘어나며 우리 사회를 위협하고 있다. 피싱범죄는 알려진 수법만 해도 수백여 가지에 이를 정도로 많은 형태가 있는데, 최근에는 관계부처에서도 근절을 위한 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피싱이란 사기의 일종으로 피해자를 낚아 부정 이득을 취하는 범죄형태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과 같이 잘 알려진 범죄들과 파밍, 몸캠피싱, 메모리 해킹 등이 피싱의 종류이다.

특히 최근에는 이 중 몸캠피씽의 피해자가 급격히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몸캠피싱 범죄는 2014년부터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발생 이래로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른바 화상채팅협박, 연락처 해킹 등으로도 구분되는 몸캠피싱은 이성인 척 접근하여 ‘몸캠’을 하자고 꼬셔 음란행위를 녹화한 뒤, 해당 영상을 빌미로 금전을 요구하며 협박하는 범죄이다. 협박 전후로 악성코드를 전송하여 피해자의 연락처, 문자메시지 등의 데이터를 훔쳐 피해자의 실제 지인에게 영상을 유포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협박범들은 피해자가 금전 요구에 불응할 시 연락처 중 일부에게 먼저 유포하여 피해자가 무조건 협박범의 요구에 따를 수밖에 없도록 하고 있다.

또한 문자메시지 내역까지 해킹한 협박범들은 은행에서 받은 문자내역을 확인하고 피해자의 계좌 정보를 파악하여 피해자의 잔액 수준에 따라 액수를 다르게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협박에 못 이겨 협박범의 요구대로 돈을 입금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범죄자들은 영상을 삭제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협박하며 피해자를 괴롭혔으며, 돈을 보낸 피해자의 경우에도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들에 영상을 유포했다.

이렇게 영상통화사기, 동영상유포 협박으로도 불리는 몸캠피씽을 당하고 있다면 발 빠르게 대응하여 영상이 유포되는 일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모바일 보안 솔루션 업체들에서도 몸캠피싱 영상과 데이터를 회수하고 유포경로를 차단하여 유포 자체를 막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가운데, IT 모바일보안 전문가로 구성된 ‘시큐어앱(Secure App)’은 몸캠피씽, 몸또 신종 범죄수법과 패턴을 분석해 몸캠피싱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춘 보안팀 기술자들이 범죄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피싱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동영상을 유포 전 회수하여 피해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은 피해자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기술력과 분석 능력, 범죄 패턴 분석 등으로 1세대 보안업체 중 가장 확실한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이외에도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jpost_new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882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