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작사 긴급수리팀 파견…결함항공기 수리 내년 1월초 완료 예정

[내외뉴스통신] 박노충 기자 = 국토교통부는 미국 보잉 항공기 737NG 기종 100대에 대한 점검을 완료한 결과 동체 균열이 발견된 13대가 운항 정지 상태라고 지난 11일 밝혔다. 

국내에서 운영 중인 이 기종은 총 150대로 국토부는 전날까지 누적 비행횟수 2만회 이상인 79대와 2만회 미만 21대 등 총 100대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비행횟수 2만∼3만회인 37대 가운데 동체에서 균열이 발견된 항공기 4대는 즉시 운항중지 조처됐다. 

앞서 국토부는 누적 비행횟수 3만회 이상인 이 기종 42대를 지난달 10일까지 우선 점검해 균열이 발견된 9대를 즉시 운항중지 조치한 바 있다.

동체 균열이 발생한 13대에 대해서는 제작사인 보잉에 균열정보를 보내 기술검토와 자문을 받고 있다.

보잉은 수리방법과 절차를 마련하고 지난달 31일 한국에 긴급수리팀을 보내 1일부터 순차로 수리를 진행 중이다.

균열 항공기에 대한 수리방법은 균열부품을 완전히 교체하는 방식이다. 수리기간은 한 대당 약 2주가 소요되며 내년 1월 초에 13대 결함항공기의 수리가 모두 완료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경욱 국토부 2차관은 최근 보잉 737NG 동체 균열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이날 항공기 수리현장인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정비고를 방문했다. 

한편, 김경욱 차관은 “안전 확보에 조금의 오차도 없도록 2만회 미만 나머지 50대도 이달 25일까지 모두 점검하겠다”며 “보잉 737NG 기종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항공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이번 점검에서 문제가 없다고 판명된 보잉 737NG 항공기도 미국 연방항공국(FAA) 기준에 따라 균열여부를 반복 점검하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또 일부 항공기 운항이 중지된 항공사가 무리한 운항을 하지 않게 하는 등 운항관리 부분에 안전관리 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항공사에서 신규 737NG 도입할 때에는 동체 균열 점검을 먼저 수행하도록 하고 균열이 없는 항공기만 국내 등록을 허용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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