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상미 기자 = “1,360만 도민의 뜻을 소중히 듣겠습니다”라는 경기도의회 원미정 의원(더불어민주당, 경제노동위원회)은 경기도의 발전과 도민의 안녕을 위해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 만들기’에 전심을 다하고 있다.  

원미정 의원은 평소 경기도민의 행복한 삶과 주민자치 행복 공동체에 대한 고민과 연구에 진력하고 있다.

이에 원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 만들기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안’이 지난 16일 경제노동위원회에서 가결됐다.

원 의원은 “이번 조례 개정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은 지역 내 사회문제와 발전방안을 주민 스스로가 참여하고 결정하여 추진하는 주민자치 체계로 행복한 삶의 지역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운동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본 조례 개정을 통해 내년부터 경기도는 마을공동체 지원센터로 운영되며 각 지역별 마을 공동체 활성화 사업들이 활발히 진행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원 의원은 ‘도민공익활동’에 대해서 높은 관심과 기여한 바가 크다.
   
이와 관련 원 의원은 지난해 ‘경기도민공익활동 촉진과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와 관련 개정안을 대표 발의해 도의회를 통과했다. 

원 의원이 주재한 토론회는 경기도민의 자발적인 공익활동을 보장하고 지원하기 위한 제반 사항을 규정한 조례 제정을 앞두고 경기도의회, 공익활동단체, 공직자 등이 모여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다. 

이 자리에는 원 의원을 비롯해 많은 전문가와 도정책임자, 공익활동지원단체 등이 참석하여 뜨거운 관심을 가졌다.  

이날 모인 참석자들과 관계자들은 “시민사회활동의 보장을 위해서는 관 중심이 아닌 민간 중심의 거버넌스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중간지원조직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에 입을 모았다.  

원 의원은 “경기도민의 자발적인 공익활동 보장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것이 본 조례 제정의 핵심”이라며 “더욱 경기도민에게 밀착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경기도가 공익활동 지원 민·관 협치 확대 비영리민간단체를 키우는 데 원 의원의 공이 크다.
  
경기도는 도내 시민단체의 활동을 지원하고 민·관 협치의 허브 역할을 맡는 ‘경기도 NGO센터’ 설치에 나섰다.

이는 비영리민간단체의 전문성과 재정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앞서 원 의원 대표발의한 ‘경기도 공익활동 촉진 및 지원 조례안’ 제정으로 인해 비영리민간단체에 대한 지원 근거가 마련됐다.

조례에 따라 도내 남부와 북부에 각각 1곳씩 센터를 운영하며, 이는 지방정부와 시민사회단체를 연결하는 망으로서 도내 풀뿌리 조직들이 자율적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공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원 의원은 이와 관련 “민·관이 공동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행정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뤄지길 바란다”며 “민·관이 공동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거버넌스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원 의원은 경기도의회 일자리 특위 위원장이었을 때도 경기도의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질 개선,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서도 힘썼다. 

원 의원은 “통일성 있는 일자리 정책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면서 “도의회 차원에서 일자리 정책 조정과 통합 관리를 위해 특위를 구성했다”며 ‘도민의 일자리’ 정책과 창출에 대한 애정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분야별, 계층별로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 도 일자리 정책을 도의회 차원에서 점검 및 통합·조정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며 “도민과의 소통을 통해 정책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도 일자리 정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 면밀히 검증해 일자리 정책에 대한 개선과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원 의원은 또 민간위탁 제도가 제대로 운영되도록 기여함으로써 ‘경기도민의 복지 향상’에 힘썼다.

그는 경기도에 의해 수행되는 민간위탁사무의 효율성과 수탁기관의 자율성을 제고해 공공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도 사무위탁 조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해 도의회를 통과했다.

이는 경기도가 민간위탁 사업의 성과평가를 실시하도록 했고, 수탁기관의 사업 수행의 자율성과 투명성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 사무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에 공무원의 수를 줄이고 외부위원을 확대해 사무위탁심의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도록 했다.  

원 의원은 “집행부서의 위·수탁 오남용, 수탁기관의 자율성 부재 등은 민간위탁 제도 운영의 문제점으로 오랫동안 지적된 사안”이라며 “공공이 책임을 가지고 제공해야 할 사무 영역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조례 개정안 통과됨에 따라 민간위탁 제도가 제대로 운영돼 도민의 복지가 향상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원 의원은 ‘종이 없는 스마트 의회 구현’을 위해 의정자료 전자유통 등을 위한 ‘경기도의회 의정포털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이다. 

의정포털 시스템이란 의회가 경기도청, 경기도교육청 등 집행부에 요구하는 의정자료를 전자문서 형태로 제공하고 데이터베이스(DB)화 하는 전자지원 시스템이다.

원 의원은 “지방분권과 의회독립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독자적인 의정 포털을 구축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의정포털 시스템 구축으로 보다 효과적인 의정활동과 지원, 홍보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 의원은 “평화번영의 요충지 ‘경기만’ 다각도로 발전시켜야 하나다”며 ‘경기만’에 대한 발전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지리적으로 황해남도부터 태안반도에 이르는 ‘경기만’은 중국도 인접한 곳이고, 역사적으로는 6·25전쟁 당시 여러 지역 이주민들이 문화적 융합을 이뤘던 장소”라며 “경기만을 다각도로 발전시키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남북 평화·협력을 향한 시대적 요구에 책임감 있게 대응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원 의원은 ‘러시아 원천기술을 활용한 경기도 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냈다.    

그는 이와 관련 “러시아는 기초과학 등의 선진국으로 원천기술을 제공하고 도내 기업은 상용화를 담당하여 윈윈하며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을 수 있다”며 “경기도의회는 도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이끌기 위한 센터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재정적,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 의원은 일본 경제보복 철회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원 의원은 경기도의회 민주당이 주관한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한 수출규제 철회 촉구 릴레이 1인 시위’에도 적극 참여했다. 그는 도청 정문 앞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21일간 도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참여하는 168회의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었다. 
 
원 의원은 “일본 정부가 수출 우대 대상인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을 강행한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일본의 즉각적인 조치 철회는 물론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정부가 대한민국 국민에게 자신들의 잘못된 결정과 역사적 과오에 대해 사과하는 승리의 그날까지 도민들과, 국민들의 곁에 항상 함께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sangmi8918@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12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