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화재단,'2020년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시작
대구문화재단,'2020년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시작
  • 한유정 기자
  • 승인 2019.11.1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 (재) 대구문화재단(대표이사 박영석)은 지역 문화예술 진흥과 창작기반 활성화를 위한 '2020년 지역문화 예술지원사업'을 오는 26일부터 공모를 시작한다.

재단은 지역의 예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대구형 예술지원체계’와‘활동 주기별 맞춤형 지원제도’의 보완과 개선을 통해 내년도 공모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예술인의 공모 신청 편의 서비스 확대’와 ‘사업 진입장벽 완화’,‘고액 지원사업 심의 전문성 및 객관성 강화’ 등을 주요 개선안으로 내놓았다.

먼저‘예술인의 공모 신청 편의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사업구조를 명확화하여, 이전과 달리 예술단체와 개인 예술가의 중심의 설명회를 나눠 2회 개최한다. 또한, 지원신청 컨설팅을 신규단체뿐 아니라 기존단체도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여 신청자의 어려움을 해소할 계획이다.

심사제도의 개선 부분에서는 ‘심의 전문성 및 객관성 강화’를 통해 고액 지원사업(집중기획지원)에‘심층평가제’를 도입하여 신청단체별 심사평을 작성하여 심사과정을 심화해 추진한다. 또한 심사·평가위원 공개추천을 지속해서 추진하여 다양한 전문가 후보를 확대하고, 심사위원 후보 추천위원회와 심사위원 공개추첨제를 정착화하여 심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계속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사업 진입장벽 완화를 통한 예술창작 지원 확대’를 통해 소액지원사업 중 활동 지원, 학술발간지원의 최소 지원금액을 기존보다 1백만 원 상향한 3백만 원으로 지원 규모를 확대하였다. 개인 예술가 신청 자격 기준도 완화하여 국·공립기관, 학교에서 정기적인 급여를 받는 자만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스타트업지원에 창작 준비지원 분야도 신설하여 지역 예비 예술가들의 진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2020년도 지역문화 예술지원사업의 공모 신청은 예술단체와 개인 예술가로 구분된다. ‘예술단체 지원사업’은 활동 3년 미만의 신규단체를 위한 '활동 지원-창작', 매년 정기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을 지원하는 '활동 지원-연례', 학술연구 분야의 '학술‧발간지원', 해외 진출 및 교류사업의 '국제화 지원', 공연‧전시 기획작품을 지원하는 '기초기획지원', 재공연‧재전시 사업의 '우수기획지원', 지역 대표작품 발굴을 위한 '집중기획지원'이 있다.

‘개인 예술가 지원사업’은 나이별 활동 주기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사업이 다르다. 만 35세 이하의 예비예술가는 '스타트업지원', '청년예술가 육성지원', 왕성하게 활동하는 만 36세~만 50세 예술가는 '개인 예술가창작지원Ⅰ', 장년 예술가인 만 51세~만 64세는 '개인 예술가창작지원Ⅱ', 만 65세 이상 원로예술가는 '완숙기발표지원'을 신청하면 된다. 특히 예비예술가를 지원하는 '스타트업지원'은 올해 사업을 보완하여 대학 졸업예정자도 신청할 수 있으며, 최초 단독발표지원과 창작 준비지원 분야 신설을 통해 다양한 예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외에 개인 예술가가 해외에서의 공연이나 전시, 레지던스 등에 참여하는 비용을 지원하는 '해외 활동 지원'과 독일 베를린으로 예술인을 파견하는 '다베네트워크사업'이 있다.

지역문화 예술지원사업 공모는 내년 3월부터 12월까지 대구광역시에서 개최되는 문화예술 전 분야의 사업이 해당하며, 대구에 소재(거주)하는 전문예술단체 및 전문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단, 대구문화재단 생활문화 관련 지원사업 참여단체(인)는 신청 불가(생동 지기 등)하다. 접수는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접수 기간은 오는 12월 9일부터 2020년 1월 3일까지 사업별 접수 기간이 상이하니 반드시 확인하여 기간에 맞춰 신청해야 한다.

한편 공모사업의 신청 이해를 돕기 위한 이번 사업설명회는 대구예술발전소 수창홀에서 개최하며, 일정은 ▲예술단체 지원사업 26일 오후 3시 ▲개인 예술가 지원사업  27일 오후 3시에 개최한다. 설명회는 지역 전문예술인과 전문예술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내년도 개선안을 포함해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과 대상별 신청 가능 사업 등의 자세한 안내가 이어질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사업설명회에 참석하거나 설명회 이후 대구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15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