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대책과 저소득층 복지증진에 힘쏟겠다"
약속은 지킨다, 선거공약 이행으로 의정약속대상 '우수상 수상'

[서울=내외뉴스통신] 정혜민 기자 = 그의 첫 인상은 뚝심이다. 강한 추진력으로 무엇이든 해 낼것만 같은 믿음이 풍겨지는 듬직함 이다. 아름다운 지리산 자락 구례는 전형적인 남도의 농촌지역이다. 고령화와 인구감소가 지역 현안의 중심에 있는 곳이다.

그는 일찍 젊은이가 귀한 고향에 돌아와 청년회장, 마을이장, 이장단 대표를 거쳐 지금은 초선 군의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꽃피우기 위해서는 젊은 피의 역동적인 활동이 필수다. 특히 구례와 같이 고령화 사회에서는 유의원과 같은 젊은 세대가 둘, 셋의 역할을 해야만 한다. 이러한 때에 유시문 의원의 뚝심과 고향을 향한 사랑이 그를 군의원으로 이끌었다.

 

구례는 어떤 곳인가?
"지리산을 고전적으로 종주하는 사람들은 구례 화엄사에서 산청 대원사까지 걷습니다. 그 화대 종주의 출발점이 구례 화엄사죠. 구례의 중심이 화엄사구요. 지리산과 섬진강으로 대표되는 산좋고 물좋은 아름다운 고장이죠. 걱정이 되는 점은 인구감소와 노령화 입니다. 불과 26,000명 남짓밖에 안되는 인구감소 문제와 대다수의 인구가 65세이상 노인으로 구성된 노령화는 비단 저희 구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농촌지역 전체의 문제입니다"


중점을 두는 의정방향은 무엇인가?
"인구감소에 대한 대응책의 수립과 저소득 노인층에 대한 복지 증진입니다. 아름다운 자연의 장점을 살려 노후에 전원생활을 원하는 사람들을 유치하여 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군청, 주민, 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대응책을 찾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하고 있지만 이 문제가 쉬운 것은 아니라서 가시적인 성과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전입해 오는 사람들이 원주민들과 잘 화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포기없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의회 의정약속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는데 어떤 활약을 평가받은 것인가?
"선거공약 이행을 잘해서 '의정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약속은 잘 지키는 사람입니다. 특히 공인으로서 선거때 고향사람들에게 한 약속이니 지키는 것이 당연 한 것이죠"

 

지난 의정활동을 바라보며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
"우리 고향 구례가 아름답고 공기좋기만 한 곳이 아니라 스위스같은 선진국의 농촌처럼 살기좋고 관광 인프라를 살려 전 세계인들이 즐겨찾는 그런 고장으로 만들고 싶어요. 아직은 갈길이 멉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는?
"말씀 드린데로 약속한 것 잘 지키고 군의원으로서 군청과 주민 사이에서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잘 할 것입니다. 지역민들의 말씀을 경청하고 소외된 약자들 편에서서 그분들의 복지증진에 힘을 기울이며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 것입니다.
나아가 아름다운 제 고향 구례에 도시생활에 지친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힐링하고 돌아갈 수 있도록, 더 나아가 정착할 수 있도록 그런 정책을 개발하고 가꾸는데 제 힘을 다 쏟을 것입니다"

 

1. 수상
여의도정책연구원 ; 2018년 지방자치의회 의정약속대상 우수상
전남도지사 표창 ; 지역사회 발전과 공동체 조성에 기여한 공로

2. 조례안 발의
구례군 저소득 노인가구 건강보험료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지원 조례안 (대표발의)
구례군 교복지원 조례안(대표발의)
구례군 군민안전보험 운영 조례안(대표발의)
구례군 농산물 최저가격보장 지원기금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공동발의)
 
3. 건의안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과 보상을 위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건의안(공동발의)
5·18 민주화 운동을 부정하는 망언 규탄 성명서(공동발의)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대한 규탄 결의안(공동발의)
차별없는 보육환경을 위한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안 (공동발의)


<프로필>

1968.12.15
간전면 청년회장
웰빙약수회 초대회장
간문초등학교 운영위원장
간전면 이장단장
전남과학고등학교 운영위원
더불어민주당 저출산 고령화 대책위원
더불어민주당 미래 한국 전략 특보
더불어민주당 구례군 제19대 대통령선거대책본부 팀장
더불어민주당 지역발전 특별위원장 

birdfiel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156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