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청장 “1년 6개월 전 고발장은 소설, 검찰이 명퇴 가로막아”
김기현 전 울산시장 “김기현 죽이기 정치공작 처벌해야”

[대전=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18일 명예퇴직을 신청한 가운데 같은 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황 청장에 대한 검찰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면서, 황 청장의 명퇴신청이 받아들여질지, 검찰의 조사가 진행될지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 청장은 이날 자료를 통해 “저는 오늘 제 삶의 전부였던 경찰을 떠나기 위해 명예퇴직원을 제출했다”며 “12월 초 예상되는 정기인사에 맞춰 퇴직하기 위해 미리 퇴직원을 제출하는 것일 뿐, 후임자가 올 때까지는 한 치의 소홀함도 없이 주어진 소임을 완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 청장은 내년 있을 총선을 준비하기 위해 명퇴의 길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황 청장은 “명예퇴직원은 제출했지만 12월초 정기인사에 명예퇴직이 이뤄질지는 알 수 없다. 1년 6개월 전 정치적 이유로 울산지검에 접수된 고발장이 아직도 종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간 단 한 차례도 출석요구는커녕 서면질의 조차 없던 사건이 이제 와서 저의 명예퇴직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건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이미 변호인 의견서와 서신 형태를 지닌 진정서를 통해 조기 종결을 요구해 왔고, 당장이라도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며칠 전 자신의 고향인 대전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아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드디어 그가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저지른 음흉한 정치공작수사의 마각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 전 시장은 “작년 지방선거 전 황운하씨가 김기현 죽이기 정치공작을 기획하고 공권력을 악용해 김기현과 그 주변 인물들에게 없는 죄를 조작해 덮어씌우기를 했다”며 “자유한국당과 박기성 전 비서실장 등이 황운하씨를 정치공작수사, 청부수사, 공직선거법위반, 피의사실공표, 직권남용 등 죄명으로 형사고소를 한지 벌써 1년 반도 더 지났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그런데 검찰은 황운하의 지시를 받아 수사를 벌인 말단 행동대원 A씨만 구속기소했을 뿐, 아직도 몸통인 황운하씨에 대한 수사를 진행시키지 않고 있다”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황 청장은 이 같은 주장에 아랑곳하지 않고 “구체적인 비위 혐의가 있어서가 아닌, 소설 같은 고발장이 접수된 저의 사건에 대해 피고발인 신분이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명예퇴직 제한사유인 ‘비위와 관련하여 수사 중인 경우’로 볼 수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기계적인 해석이 아닌 관련 규정의 취지를 고려한 합리적인 해석을 한다면 퇴직 제한 사유로 보기는 어렵겠지만, 더 큰 문제는 1년 6개월 동안 피고발인의 지위를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검찰의 직무유기로 인해 퇴직조차 원하는 시기에 할 수 없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상식과 순리를 믿어 온 저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이번 정기인사 시 명예퇴직을 믿고 있다”고 말했다.

 

ily710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23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