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진흥위서 확정...사업비 8,210억 투입, 혁신원자력시스템 기술개발, 원자력시설 해체 첨단기술 기반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경북 경주에 건립 예정이던 원자력시설 해체기술센터를 포함한 ‘혁신 원자력 연구개발 사업’이 국책사업으로 확정됐다.
 
19일 경주시에 따르면 원자력진흥위원회(위원장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8차 회의를 열어 혁신 원자력연구개발 사업 추진을 주요 내용으로 한 ‘미래선도 원자력 기술 역량 확보방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번에 확정된 정책은 과기정통부가 원자력연구개발 추진 전략으로 수립한 미래원자력기술 발전전략의 기본방향을 구체화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주요 내용으로 차세대 SMART, 해양·우주 등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초소형 원자력 시스템 등 소형원자로 분야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혁신원자력시스템 기술개발과, 가동 원전의 안전운영, 원자력 시설 해체기술을 첨단기술 기반으로 고도화하고, 인근의 원전 산업 현장에 적용해 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안전·환경관리 혁신 기술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해체연구소, 한수원 등 연계효과가 큰 경주지역에 혁신원자력 연구개발을 위한 연구시설과 장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이번 결정에 앞서 경주시와 경북도가 국책사업에서 배제된 기관간의 협약으로 경주시민들로부터 지적과 함께 사업추진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등 우려와 지적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진흥위 확정으로 이런 의혹을 완전히 해소했다는 것이 경주시의 설명이다.  

이번에 확정된 사업은 2020년부터 2028년까지 당초 7,21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계획이었으나, 이보다 다소 증액된 8,210억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조만간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되면 사업비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또 과기정통부,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올해 하반기 중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연구단지 조성 후 단계적으로 연구원 등 500여명의 새로운 일자리가 지역에 창출되고, 정주여건이 마련되면 1,000여명의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진흥위 의결로 국책사업으로 확정된 혁신원자력 연구개발 사업이 에너지전환정책으로 침체된 경주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288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