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홍성옥 기자 = 문화재청은 풍납토성 내부 주민 전체를 이주하는 기존의 정책 기조를 전환해 핵심권역인 2권역만 이주 대상으로 하고 그 외 권역은 문화재와 주민의 공존에 주안점을 둔 '풍납토성 보존·관리 및 활용 기본계획'을 2015년 1월 10일부터 변경·시행한다.


이번에 변경되는 계획은 풍납동 주민대표, 문화재 전문가 등으로 2011년 9월 구성된 풍납토성 보존관리 소위원회의 12차례에 걸친 심도 있는 논의와 문화재위원회의 2회 심의를 거쳐 결정된 것이다.


특히, 이번 변경계획은 문화재 지정을 통한 토지보상 권역을 현행 2·3권역에서 2권역으로 조정하고 3권역의 건축높이는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조례와 일치시켜 관리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왕궁터 추정지역인 2권역과 백제문화층 유존지역인 3권역 모두에 대해 토지매도․보상 신청을 받아 사적으로 지정해 연차적으로 보상해 왔으나 앞으로는 핵심권역인 2권역만 문화재로 지정․보상하게 되며 현 보상대기자는 권역에 상관없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현재 최고 15m로 제한돼 있는 3권역의 건축높이는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조례 21m를 따르도록 해 도시계획과의 불일치에 따른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지금과 같이 풍납토성의 2·3권역 전체를 문화재로 지정해 토지를 보상할 경우 2014년 기준 연 500억 원인 현 예산규모로는 약 2조 원(보상기간 약 40년)이 소요되고 보상완료 후에도 풍납토성의 명확한 성격규명을 위한 발굴조사에 5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돼 풍납토성의 보존·정비 기본방향 재정립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서울특별시, 송파구와 함께 예산 확충과 도시 계획적 지원방안 등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해 풍납토성을 지역주민과 상생하고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역사문화공간으로 가꾸어 나가는 데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hdtjddhr@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6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