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총리와 부산북항 재개발사업 추진현황 시찰
필리핀 농업부 장관, 국립수산과학원서 첨단 양식기술 등 들을 예정

[내외뉴스통신] 김영미 기자 = 해양수산부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부산을 방문한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베트남 총리가 25일 오전 부산항을 시찰했다고 밝혔다.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는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의 안내로 부산북항 항만과 재개발 현장을 시찰하고 운영현황 및 부산북항 재개발사업 추진현황을 설명했다.

현재 우리나라와 협력사업이 진행 중인 베트남 락후옌 항만개발 사업에 우리 기업의 진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베트남 측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0월 베트남 교통부와 항만개발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베트남 34개 항만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과 락후옌항 등 주요 4개 항만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26일 오후에는 윌리엄 달 필리핀 농업부 장관이 부산광역시의 국립수산과학원을 방문해 수과원이 개발한 첨단 양식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연구시설과 기자재 등을 시찰할 예정이다.

문 장관은 이 자리에서 이번에 체결되는 양국간 수산협력 MOU를 기반으로 수산분야 협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동남아 주요 수산국인 필리핀은 ODA 사업 등을 통해 수산분야에서 우리나라와 교류협력을 활발히 해 왔다. 특히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로 체결되는 양국간 수산협력 양해각서를 통해 양국은 수산양식 분야 과학기술 자료 공유, 전문가 등 교류와 공동연구, 수산분야 판촉-투자 증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통해 우리 해양수산업을 아세안 국가들에게 적극 홍보해 해양수산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추가 협력사업을 발굴헤 우리 기업들의 아세안 시장 진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ymlaw9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78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