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탐구활동, 전국과학대회 휩쓸어
경북교육청 탐구활동, 전국과학대회 휩쓸어
  • 김영삼 기자
  • 승인 2019.11.2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7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초등 융합과학 종목에서 포항대잠초5학년,유성재학생6학년윤영지학생이 대상을 차지 했다.(사진=경북교육청)
▲제37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초등 융합과학 종목에서 포항대잠초5학년,
유성재학생6학년윤영지학생이 대상을 차지 했다.(사진=경북교육청)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이번해 탐구활동 중심의 즐거운 전국과학대회에 참가해 우수한 실적을 거두어 경북과학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즐기고 누리고 나누는 행복한 과학사업으로 창의융합 과학동아리, 학교내 무한상상실 구축과 미래과학자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창의융합 과학동아리는 과학, 발명, 환경, 메이커, 과학관련 체험활동과 STEAM 등 6개 영역에 초 44, 중 33, 고 72팀으로 149팀의 자기주도형 과학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메이커 활동과 연계해 학교 내 창작소인 '학교내 무한상상실' 구축사업을 한다.

3D프린터와 레이저커팅기 등 첨단 과학 장비를 갖춘 학교내 무한상상실은 학생들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즐기고 누리는 과학 활동을 할 수 있게 올해 17교에 5000만원씩 예산을 지원해 구축한다.

자기주도적 학생 연구활동 사업은 과학 분야에 우수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미래과학자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율탐구프로그램 7팀, 기초과학탐구 17팀과 전공심화탐구 15팀을 선정해 과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월 열린 제37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서 초등 융합과학 종목에서 포항 대잠초 윤영지(6년), 유성재(5년) 학생, 중등항공우주 종목에서 경주 안강중 장혁수(1년), 김태윤(1년) 학생이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4명, 특상 5명, 우수상 6명 등을 수상해 최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최우수상은 경북과학고 2학년 박주형 학생의‘당신의 삶에 플러스(+)가 되는 시계’, 울진 부구초 6학년 윤준우 학생의 ‘와류와 생활소음을 억제하는 토네이도 배수관’등 4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어 제27회 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 과학동아리활동발표대회에서는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해 경북 과학동아리 활동의 우수성을 펼쳤다.

청송 부남초 ‘초록물감’ 동아리 6학년 김민철, 5학년 김무구 학생은 전교생 22명인 농촌학교에서‘미래의 길을 여는 우리고장 과학여지도 만들기’라는 주제로 청송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에 숨은 과학적 원리를 탐구하여 발표해 최우수상을 영예를 안았다.

아울러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워 나갈 수 있는 있는 더 넓은 공간으로 특허청과 협약해 추진하는 전국 최초‘발명체험교육관’을 다음해 8월 경주에 건립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발명에 대한 꿈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창의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학생들이 과학 활동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창의성과 리더십을 가진 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48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