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 대구시가 추진 중인 대구 북구 조야동과 경북 칠곡군 동명면을 연결하는 광역도로 건설사업이 27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조야~동명 광역도로 건설사업'은 대구권 군위․안동축의 광역교통여건 개선을 위해 총 3,203억 원(국비 1,550, 지방비 1,653)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4년까지 북구 노원동에서 칠곡군 동명면 송림삼거리 인근까지 연장 9.7km, 넓이 4차로의 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현재 군위․안동축의 주노선인 국도 5호선과 중앙고속도로는 연평균 5% 이상의 매우 급격한 교통량 증가를 지속해서 나타내고 있다. 2018년 말 기준 국도 5호선은 일일교통량이 42,000대로 포화상태에 도달해 있고, 중앙고속도로 또한 일일교통량이 52,000대로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어 도로 여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군위․안동 방면에서 대구 도심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국도 5호선 도심 구간을 반드시 통과해야 하나, 대구 칠곡지역의 대규모 주거밀집지역 통과로 광역통행과 도심 통행이 혼재해 교통량이 매우 많고, 빈번한 신호교차로 운영(7km, 16개소)으로 심각한 차량정체가 발생하고 있어 광역연결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광역통행과 내부통행을 분리할 수 있는 우회 대체 노선 건설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차량정체 해소를 위해 2017년 1월 국토교통부의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해 기획재정부에 우회 대체 노선 신설의 필요성 주장해, 2018년 4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 평가 자문회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2018년 5월부터 시작된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사업 타당성에 대한 철저한 논리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이해·설득과 함께 지역주민의 관심과 염원에 힘입어 마침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게 됐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이 많이 축소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치밀한 계획 아래에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긴밀하게 협업했고, 특히 지역정치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이룬 소중한 성과다.

'조야~동명 광역도로 건설사업'이 완료되면 대구 도심에서 칠곡군까지의 통행시간도 20분 이내로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며, 대구 강북 11개 동 22만 명이 거주하는 대구 칠곡 지역의 교통난이 크게 개선되고 현재 개발 중인 도남지구 및 연경지구의 도로망 확충으로 주민편익 및 북구지역 도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대구와 경북 북부지역 산업단지 간 물류 교통 여건 개선으로 경제 활성화를 통한 상생발전이 기대된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578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