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소방서] 올 겨울도 기상변화 등으로 인해 추위가 심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겨울철의 불청객 화재사고!

가정에서 꼭 알고 지켜야 할 화재 예방법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겨울은 다른 계절보다 훨씬 건조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흔히 볼수 있는 전기제품의 하나인 멀티 콘센트에 스파크가 생겨 콘센트 쌓여있던 먼지에 착화되어 화재가 발생한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의 플러그는 반드시 뽑아 콘센트의 잔류 전기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화장실과 주방에 설치되어있는 환풍기에 먼지가 쌓이고 기름때가 묻어 방치하게 되면 모터가 과열되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환풍기 청소로 먼지 및 기름때를 제거해야 한다.

주방 음식물 조리 중 프라이팬(식용유)에서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일반분말소화기를 사용할 경우 식용유 표면의 불만 꺼지고 다시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강화액 소화기(K급)를 비치 유사시 사용하면 된다.

주변에 소화기가 없을 땐 이불이나 의류로 덮어 공기를 차단하면 간단하게 소화 할 수도 있다.

또한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기장판에서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전기장판 아래에 깔아 사용하는 라텍스 매트리스에서 최근 3년 동안 연일 끊이지 않고 일어나 화재의 주범으로 드러나고 있어 이에 대책이 필요하다.

라텍스 제품은 열 흡수율이 높아 전기장판과 같은 전열기구를 가까이 사용할 경우 화재 위험이 크다는 점이다.

매트 위에 깔아둔 전기장판이 과열, 전선피복 상태 불량으로 인한 누전, 온도 조절기 고장 등 제 기능을 못해 열이 축적되기 쉬운 라텍스 소재 침대 매트가 영향을 받아 불이 타면서 화재가 일어나고 있다.

전기장판은 열 축적률과 인화성이 높은 라테스 매트리스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화재 예방에 최선책이다.

부득이 사용할 때는 장시간 사용을 금하고 전기장판 온도를 낮춰 사용하여야 한다.

제품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는 난연성 제품인지 공인기관에서 인증된 제품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처럼 난방기구 사용이 많아지는 겨울이 다가와 보다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주변을 다시한번 둘러보고 위험성이 있는 것은 사전에 제거하여 화재없는 겨울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585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