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등 논의예정

[내외뉴스통신] 김영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만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왕 외교부장은 지난 4일 입국,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공관 만찬에 참석해 양자 관계와 한반도 정세, 지역·국제 문제 등 다양한 현안이 논의됐다.

왕 부장이 한국을 찾은 것은 2016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한중 갈등이 불거진 이후 처음이다.

2014년 7월 국빈방한한 시 주석은 올해 안에 한국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미중 무역협상 등 현안이 겹치면서 내년으로 미뤄진 상태다.

다음 달 하순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진 한중일 정상회의 의제와 일정 조율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한중일 정상회의에 중국 측에서는 관례적으로 총리가 참석하는 만큼 문 대통령과 시 주석 회담이 가능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강 장관 초청 형식을 띤 이번 방한은 양국 정부가 사드 갈등을 딛고 관계 정상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사드 이전 상태를 회복하는 관계 진전에 대해 중국측의 일부 조치에 대한 입장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다.

한편 미국과 무역전쟁 등 패권다툼을 벌이는 중국이 미국의 중거리미사일 배치 시도,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배제 등 여러 현안에서 한국을 향해 중국 이익에 반하지 않는 쪽으로 설 것을 압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kymlaw9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83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