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최신 연구결과를 알기 쉽게 월별로 제공


[경북=내외뉴스통신] 박정철 기자 = 경상북도농업기술원 풍기인삼시험장은 인삼 농업인들에게 최신 연구결과를 신속하게 전파해 영농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삼 농사달력 및 병해충 방제력을 제작해 배부했다.

기술원은 이번 병충해 방제달력 400부를 제작해 인삼 동호회원 및 인삼농협 조합원에게 배부를 마쳤다.

풍기인삼시험장은 국내 인삼의 안정생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3년 동안(지난 2011~2014) 전국 5개 인삼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인삼 병해충 발생실태를 유기적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최적 방제체계를 개발해 고품질 인삼 생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인삼 농사달력과 병해충 방제력'으로 제작했다.

인삼 달력에는 월별 시기에 따른 인삼 농사 재배관리와 병해충관련 정보를 담았으며, 병해충 방제력은 전국 단위의 지역별, 시기별 방제체계 정보를 수록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방제체계에서는 기존의 방제에 비하여 병해충 방제횟수를 50%정도 줄일 수 있어 노동력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농산물품질관리원과 연계해 인삼 재배농가가 수확물의 농약잔류피해를 입지 않도록 적용농약과 농약의 안전사용 기준 정보도 수록해 인삼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권태룡 풍기인삼시험장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현장의 애로사항을 찾고 이에 대한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농업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결과를 제공하고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taylor500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88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