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둥성에 해양어업분과위 대표단 파견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경북도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威海)시에서 개최된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NEAR) 산하 해양.어업 분과위원회에 환동해산업연구원 소속 전문가 등 대표단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산둥성이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는 NEAR 해양.어업분과 위원회는 지난 2008년 창설된 이래 올해 여섯 번째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중국, 한국, 일본, 러시아의 NEAR회원단체 대표와 각국의 해양산업 전문가, 기업가 등 4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현대 해양산업포럼’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발표 및 의견교환이 이뤄졌다.
 
특히, 이번 포럼을 주관한 산둥성은 부성장 위궈안과 NEAR 김옥채 사무총장이 임석한 가운데 ‘NEAR 해양.어업 분과위원회 사무국’ 및 ‘동북아 수산물 교역센터’ 설치를 위한 현판식을 갖는 등 해양산업 성장을 통한 지방정부 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환동해해양산업연구원 김용환 수석 연구원은 포럼의 기조연설을 통해 경북도의 해양산업을 설명하고 “환동해권 국가 관련 기관과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NEAR은 지난 1996년 9월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4개국 29개 광역자치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가 주도해 창설한 국제기구로서 광역자치단체 간 교류와 협력을 통해 지역의 공동발전과 번영의 실현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901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