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도 절차 시작
환경오염 등 추후 논의키로

[내외뉴스통신]김영미 기자 = 정부는 원주·부평·동두천에 있는 4개의 미군기지를 반환받고 용산 미군기지 반환을 위한 협의 절차도 개시했다고 밝혔다.

임찬우 이전지원단장은 11일 정부 합동 브리핑에서 "한·미 양측은 오염정화 책임·주한미군이 현재 사용중인 기지의 환경관리 방안·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개정 가능성에 대해 협의를 지속한다는 조건 하에 4개 기지에 대해 즉시 반환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평택 미군기지(캠프 험프리스)에서 제200차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를 개최해 이같이 합의했다.

 앞서 2010년과 2011년 SOFA 규정에 따른 반환 절차가 진행됐지만 오염 정화 기준과 정화 책임을 두고 한·미가 이견을 보이며 반환이 미뤄졌다.

이에 총 80곳의 반환대상 미군기지 중 54곳은 이미 반환받았고 남은 26곳 중 이번에 4곳이 반환되면서 22곳이 반환대상으로 남았다.

주한미군도 이날 자료를 내고 "오늘부로 대한민국 정부로 기지 4곳의 최종적이고 영구적인 반환이 완료됐다"며 "용산 기지의 반환 절차도 연내 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ymlaw9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989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