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 폐로 요구와 외국인을 블라인드 방식으로 채용한 것에 대해 논란을 일으키며 연일 시끄러운 분위기다.

12일 현재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 52개 단체는 지난 6일 오전 재가동 3일 만에 다시 가동을 멈춘 원자력연구원의 ‘하나로’에 대한 폐로 요구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이번 하나로 작동 정지가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재가동 승인을 받은 지 14일 만에 일어난 것에 대해 우려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하나로는 보통 4주 운전 후 2주 정지하는 방식으로 연간 200일 운전을 해 왔으나 2014년 7월 과부하로 수동 정지된 후에는 5년 5개월 동안 고작 두 달 남짓 가동했다.

지난 2014년은 하나로 설계기준 수명 20년이 되는 해였으니 사실상 폐로 상태였는데도 원자력안전위의 섣부른 재가동 승인으로 대전 시민들만 사고 위험 속에 방치된 셈이라는 주장이다.

이들은 “지난 2017년 12월과 2018년 7월의 고장 정지는 모두 설비와 부품 점검 미이행이 원인으로 드러났다. 또 지난 15년간 화재 4건, 방사성 물질 누출 및 작업자 피폭 5건 등 심각한 사고가 있었지만 정확한 원인 파악이나 대책이 없이 고장과 정지가 되풀이되고 있다. 인허가나 안전 관리 등 감시, 규제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 역시 형식적인 점검과 서류 검토만으로 재가동 승인을 반복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세탁기나 냉장고도 10년이 넘으면 대부분 고장 나서 고치거나 새로 산다. 그런데 그 어떤 기계보다 정교하고, 완벽하게 관리돼야 할, 언제든 방사성 물질 유출과 엄청난 사고로 이어질 원자로의 관리가 이렇게 엉망이어서 되겠는가”라며 “아주 기본적인 설계 수명도 안 지키고, 사고가 나도 땜질식이다. 정기 점검 역시 안 해도 그만, 방사선 환경영향평가도 안 해도 그만이다. 방사선 관리구역이 없거나, 방사선 관리구역 출입구가 별도로 없어도 그만이다. 신고 안한 기기가 설치돼 있어도, 미허가 설비의 용도를 변경해도 그만이다”고 질타했다.

또 “고준위와 중저준위 핵폐기물이 즐비한 연구원 안에서 불이 나도 1시간 동안이나 발화지점을 못 찾는다. 방사성폐기물을 고철로 팔아 버려 온 국민이 피폭의 위험에 몰렸지만, 사후조치는 미흡했다. 책임자들의 무사 안일과 떠넘기기식의 태도는 너무 많아서 입에 담기조차 힘들다”며 불신을 드러냈다.

이들은 “소수 연구자의 일자리와 얼토당토않은 핵추진론자들의 주머니를 불리기 위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해선 안 된다. 열 출력이 작다고 안전한 게 아니다. 연구용이라고 방사선 배출이 적은 게 아니다”며 “노후 하나로 원자로는 당장 폐로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원자력연구원 측은 이번 하나로 정지는 기기고장이 아닌, 인력의 실수로 해명했다.

이 같은 고질적 논란 외에도 원자력연구원은 최근 블라인드 채용방식으로 중국인을 선발해 기밀유출 우려 논란을 점화시켰다.

최고 등급의 국가보안시설인 만큼 연구직에 외국인을 선발하는 것이 맞지 않다는 주장과, 국가 법령에는 위배되지 않는다는 연구원 측의 주장이 부딪히면서 국민들의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ily710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1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