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도시 홍성-예산을 중심으로한 지역 경제활성화 기대

[내포=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충남도가 사상 최대의 국비확보 성과를 올렸다는 도하언론의 주요기사는 시사하는바가 크다.

이른바 내년 정부예산 7조원 시대를 연다는 의미는 남다를수밖에 없다.

이는 곧 최우선 현안과제의 순항을 뜻한다.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 직결’과 ‘평택∼오송 고속철도 복복선 구간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등 도가 역량을 집중해 온 주요사업이 바로 그것이다.

양승조 지사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 정부예산 512조 3000억 원 가운데 도가 확보한 국비는 국가 시행 2조 5496억 원, 지방 시행 4조 5985억 원 등 모두 7조 1481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올 6조 3863억원 대비 7618억원(11.9%)이 많은 수치다.

분야별로는 SOC 2조 4650억원, 복지 2조 1432억원, 농림수산식품 4826억원, 환경 3471억 원, 문화체육관광 1856억원, R&D 1551억원 등이다.

앞서 언급한 국비 7조원시대 개막은 지역 현안과 관련한 특정 사업이나 업무 등을 수행하는데 절대적인 핵심요소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는 충남도 최대 현안사업의 마중물역할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이 아닐수 없다.

양지사와 국회의원들이 국비확보에 사활을 걸고 중앙정부에 예산지원을 요청한 결과이다.

연초부터 내년을 겨냥한 '국비확보 상시체제' 가동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것이 아니냐는 긍정적인 반응이다.

이에대한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이전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라는 것이 도 안팎의 평가다.

실제로 양지사는 ‘2020 국비확보 전략적 추진방안’과 관련해 내실을 기하되 연속성의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할 것을 주문한지 오래다.

이에 대한 비교분석도 이채롭다. 앞서 언급했듯 예전과는 차별화를 둔 새로운 시도가 주효했다는 자체 평가이다.

정부 각 부처는 물론이고 기획재정부를 상대로 지역논리에 대한 충분한 자료 제공과 함께 관련 공무원에 대한 설득과 이해촉구가 실효를 거둔셈이다.

민선7기 들어 계속 단추를 제대로 끼우고 있는것이다.

일각에서는 지금에 만족하지 않고 비즈니스 마인드로 더욱 무장해 필요하다면 정부부처 어디로든 달려가는 승부근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책사업의 예산 반영은 지역 발전과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철도 도로 항만 등 이른바 SOC 시설 확충은 국비 확보가 절대적인 관건이다.

그런 면에서 충남도의 최대 규모 국비확보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와 관련한 부수적인 기대도 커지고 있다.

내포도시 홍성-예산을 중심으로한 지역 경제활성화 및 인구증가 가 바로 그것이다.

문제는 이른바 마중물예산을 토대로 제반요건조성이 차질 없이 추진돼야만 소기의 성과를 거둘수 있다는 점이다.

알토란같은 예산을 적재적소에 사용해 지역경제 회생과 일자리 창출, 복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해야 할것이다.

어렵게 확보한 국가예산인 만큼 관련 사업들이 충분한 기대효과를 거두고, 시민들이 편익을 체감할수 있도록 꼼꼼하게 집행돼야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실행여부에 따라 충남도지사의 지지도 또한 크게 달라질 것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9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