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과 지지자들 참여 '공수처법 선거법 저지 규탄대회'
물밑협상과 강경 투쟁, 한국당의 시나리오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지난 16일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지지자들이 국회 정문 앞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반대' 집회를 열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11시쯤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당원들과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국회 사무처에서 정문을 걸어잠그며 진입에 실패했고 이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했다.

황 대표는 “공수처가 들어오면 자유민주주의는 무너진다”며 “목숨을 걸고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야 된다”고 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국민들은 분노한다! 2대 악법 날치기 반대!’라고 쓰인 펼침막을 든 채 “세금도둑 민주당” “날치기 공수처법” “날치기 선거법” 등의 구호를 외쳤다.

태극기와 성조기를 든 인파 수백명이 농성장에 몰려들들면서 국회의사당 앞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이 설치한 농성장에서는 격렬한 실랑이가 벌어졌고, 집회 참가자들이 정의당 당직자를 폭행하는 일도 있었다. 일부 참석자가 정의당원 등을 향해 ‘빨갱이’라고 비난하고 침을 뱉는 등 폭력적인 행동을 한 것이다.
  
한편 경찰 투입 예고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던 규탄집회 참가자들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귀가 종용에 집회 8시간 30여분 만인 이날 오후 7시 30분 자진 해산했다. 

한국당의 베스트 시나리오는 선거법 부결 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부결이다.

선거법과 관련해서는 "국회 의석이라는 것은 국민 민심을 받아 정확히 대변할 일이다. 어디 엿가락 흥정할 일인가"라며 "민주당의 4+1 협의체는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4+1 협의체는 지역구 250·비례 50. 연동형 50%로 의견 접근을 이뤘다가, 최근 민주당이 연동형 의석을 30석으로 제한하는 상한을 두자고 제안해 정의당 등 군소정당의 반발을 불렀다.

한국당은 선거법 개정안 원안이 연동률 50%로, 지역구를 대폭 줄이는 안이기에 그대로 상정해 무기명 자유투표를 진행한다면 민주당과 지역에 기반을 둔 호남계 정당 등의 이탈표가 합쳐져 부결될 것이라고 믿고있다.

이에 선거법 부결과 함께 공수처 '딜'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다. 김관영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이 필리버스터를 다 철회하고, 공수처 법안에 대해서도 일정 수정안 조건으로 해서 받아들이겠다고 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내부에선 여러 협상론이 논의되는 모습이다. 공수처를 도입하되, 시기를 유예하는 등 여러 조건을 달자는 얘기도 나온다.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당장 공수처를 도입하는 것은 정권에 칼을 쥐어주는 것으로 위험하다"며 "일단 총선은 지나고 내후년으로 미뤄 총선 역풍을 이용, 후일을 도모하는 방법도 있다"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4+1협의체 분열을 가속화하기 위한 '물밑 협상'을 진행하면서도, 외부적으론 '강경 투쟁'을 천명해 여론전을 펼치는 투트랙 전략도 구사하는 모양새다. 황교안 대표 등은 무기한 농성을 진행하고 있고, 심재철 원내대표는 문희상 의장이 주재하는 3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117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