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시대 대응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미래자동차 시대를 맞아 자동차부품업계의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나선 ‘현대·기아자동차’가 10호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됐다.

18일 중소벤처기업부는 현대·기아자동차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간 ‘미래차 시대 대응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자상한 기업이란 기업이 보유한 인프라, 상생 프로그램, 노하우 등의 강점을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등과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이다.

이날 협약은 최근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미래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우리 부품업계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현대기아차의 지원 의지에 따라 성사됐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미래차 확대로 인해 어려움이 예상되는 내연기관 협력사의 경쟁력 확보 적극 지원, 투자여력이 부족한 미래차 부품 협력사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과 미래차 포럼 신설·운영, 내년 국립공고 3개교에 ‘미래차분야 방과후 특화 교육과정’ 신설과 전문가를 파견한 교육 지원이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스타트업을 발굴해 협력사와의 연결은 물론, 기술협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스타트업은 완성차부품시장으로의 진입, 협력사는 스타트업을 통한 신규 사업기회가 생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영선 장관은 “미래차는 IT, 이동통신, 서비스, 제조업 간 수평적 협업을 통해 자동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며, “현대기아차와 중소부품업계 간 협력기반이 만들어졌다는 것은 우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또 다른 기회인 만큼 정부도 스타트업 육성, 사업전환, R&D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 공영운 사장은 “부품업계의 새로운 미래경쟁력 확보를 지원함으로써 한국자동차산업의 더 큰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으며,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신달석 이사장은 “오늘 협약을 계기로 미래차 분야 신기술 개발과 IT 기술을 활용한 생산성 혁신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16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