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때 유일한 승리를 거뒀던 신의 한수 78수와 똑같은 78수 첫 판 승리

[내외뉴스통신] 이성원 기자= '인류 자존심'이세돌 9단이 지난 18일 토종AI '한돌'과의 첫 대결에서 승리를 거뒀다.

한돌 개발사인 NHN는 "프로기사라면 흔히 두는 맥점이지만 세계 최고 바둑AI라는 중국 '절예'와 벨기에 '릴라제'도 보지 못한 수"라며 "이세돌 9단이 알파고 때 유일한 승리를 거뒀던 신의 한수 78수와 똑같은 78수로 첫 판을 승리했다"고 총평했다.

이날 대국은 AI와의 실력 차이를 고려해서 ‘치수 고치기’ 대국을 했는데 실력이 약한 쪽이 바둑을 두기 전에 미리 바둑판 위에 깔아놓는 돌의 수가 치수다.

이세돌 9단의 78수는 결정적 한 수로 꼽혔는데 2점을 깐 상태로 불리한 형국에서 시작한 한돌은 대국 초반 예상 승률이 10% 안팎에서 출발했으나 우변 흑돌을 공격하면서 30%대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이세돌 9단의 78수째 이후 한돌의 예상 승률은 14%대로 급격히 떨어졌다.

이에 대해 이세돌 9단은 "알파고 대국과는 다른 게 당시 78수는 받으면 안 되는 수였다"며 "반면 오늘 한돌과의 대국에서 78수는 당연한 한 수였는데 한돌이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이 의아하다"고 말했다. 

반면 한돌개발자인 NHN 이창률 팀장은 "솔직히 말해서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세돌 9단의 78수를 한돌이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사실 저희가 학습을 시키면서 프로기사분들과 테스트를 했다. 결과가 많이 달라서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이날 첫판에서 승리한 이세돌 9단은 19일 낮 12시에 첫판과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제2국에서 한돌과 호선으로 대결하고 마지막 3국은 오는 21일 낮 12시 이세돌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진행된다.

 

tjddnjs3479@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186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