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효율성 들어 관례화된 대전시 기존3급 인사 제동

[대전=내외뉴스통신] 송승화 기자 = 공석으로 남은 중구 부구청장에 대한 대전시 연말인사가 주목을 받고있다.

대전시가 지난 16일 내년 1월 1일자 정기인사를 단행하면서 중구 부구청장직을 빈자리로 남겨놓았기 때문이다.

박용갑 구청장의 자체인사 강조를 의식한 대전시가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정윤기 부시장이 16일 인사브리핑에서 "연말까지 시한이 있으니 중구와 조율을 해나가겠다"고 밝힌것도 그 파장을 염두에 둔 것으로 여겨진다.

자치구 부구청장 자리는 3급(부이사관)으로 그동안 시에서 발령을 해왔다는 점에서 연말을 앞둔 시당국의 향후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중구는 시와 자치구 간의 인사교류 관례에 앞서 자체 승진을 주문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마찰이 예상된다.

박 구청장은 그동안 여러 공식석상에서 구정에 익숙한 서기관(4급)을 자체 승진시켜야 업무 의 효율성을 높일수 있다는 점을 역설한지 오래다.

그로인한 대전시와의 미묘한 인사갈등이 가시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이른바 업무의 효율성을 들어 관례화된 대전시 부구청장급 인사에 제동이 걸림셈이다.

여기에는 지방자치법상 부구청장 인사는 구청장 고유권한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가시화될 경우 모든 자치구가 부구청장을 자체 승진시키겠다고 나서면 시는 반박할 명분이 없는 것이다.

문제는 그 시발점이 중구가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점이다.

대전시 부시장이 연말까지 중구와 조율하겠다는 언급도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사안이 간단치않아 이를 둘러싼 설왕설래가 일고있다.

관례냐, 소신이냐가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는 모양새다.

예부터 인사는 만사라고한다.

인사는 늘 뒷말이 있는 만큼 합리적인 인사여부가 최대 관건으로 지적되고 있다.

고유권한과 업무의 효율성을 들어 자체 승진을 거듭 촉구하고 있는 박청장의 향후 행보에 시선이 쏠리는 이유이다.

그 핵심은 연말을 기한으로 정한 대전시의 인사관행에 어떤 변화의 바람이 일지 도하언론의 주목을 받고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21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