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연말 모임에 참석하는 일이 잦은 대전에 사는 직장인 B씨(32)는 기름진 음식을 섭취할 일이 많아 최근 배가 빵빵함을 느꼈다. 금방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그는 며칠이 지나도 지속되는 복부팽만감으로 업무를 볼 때도 집중하기 어렵다. 이에 한의원을 찾은 그는 뜻밖에 담적증후군 진단을 받았다.

연말 망년회, 종무식 등 여러 회식 자리가 줄을 잇고 있다. 이에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을 섭취하는 일이 많은데, 이는 위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며칠 동안 지속된다면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때 한방에서는 담적증후군을 의심한다. 

담적은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하는 한의학적 병증이다. 이때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담적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주로 위장에 발생하기 때문에 소화불량, 명치통증, 신트림, 복부팽만 등 위장 증상을 나타낸다. 

한의학에서는 담적이 주로 위장에 생기지만, 혈관과 림프를 타고 퍼져 전신의 문제 즉 두통, 어지럼증, 우울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안면부에는 안구 건조, 구취, 설태 등이 나타나며, 비감염성 질염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 담적의 원인은 위장운동성 저하로 보고 있다. 위장의 운동성이 약화되면 전반적인 소화력이 떨어지면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게 더뎌진다. 이때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와 위산이 발생하는데, 이때 담적이 형성된다는 것. 따라서 위장운동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한방에서는 진단 후 각각의 원인에 맞는 처방을 중요시한다. 자율신경검사나 복진과 맥진 등으로 세세하게 파악하는데 집중한다. 진단을 토대로 원인과 증상에 맞는 치료탕약으로 위장 운동성 향상과 염증 완화에 집중하는 처방에 힘쓴다.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자극해 위장운동성을 향상시키는데 관여하는 약침을 병행하기도 한다. 약침의 항염 작용을 통해 위장에 있는 염증들을 가라앉히기도 한다.

이러한 원인은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무심코 하는 습관들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생활요법지도를 통해 개인에 따라 달리 적용하는 음식요법, 운동요법, 스트레스관리법을 상세하게 습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 교정은 재발 방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399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