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 연속 가능성…오늘 3일차 회의 이어질듯
“정세 맞게 자주권·안전, 공세적 조치” 언급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지난 2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7기 5차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경제와 국방, 외교와 관련된 과업을 제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특히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전한것으로 보아 28일부터 시작된 회의는 30일에도 3일차 회의로 이어질 전망이다.

'노동신문'은 이번 회의에서 경제 발전과 인민생활에 결정적인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기하고, 자립경제를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2일차 회의에서는 경제 분야 문제가 주요 안건이 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와의 투쟁을 강도 높이 벌이며 근로단체 사업을 강화하고 전사회적으로 도덕 기강을 강하게 세울 데 대한 문제들”을 강조했다.

무역의 자율화 등 일부 시장화 조치로 외부 문물이 유입되고 지속적인 경제난으로 흐트러진 사회 분위기를 다잡겠다고 기강을 확립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외교·국방 부문 외에도 국가 관리와 경제 건설을 비롯한 국가건설 전반에 대해 “전면적으로, 해부학적으로 분석하시었다”고 보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이 “우리 혁명과 사회주의 강국 건설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경제 발전과 인민 생활에서 결정적인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투쟁 방향과 그 실천적 방도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기하시었다”고 평가했다.

자주권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와 부문별 임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미국의 태도변화가 이뤄지지 않은 만큼 강경노선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과학연구 사업에 대한 정책적 지도 개선 방안, 교육부문과 보건부문의 물질기술적 토대를 튼튼히 하는 방안에 대해 과업과 방도들을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 증산 절약과 질 제고 운동을 통해 생태환경을 보호하고 자연재해 방지대책을 철저히 세우길 주문했다고 전했다.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는 북한의 최상급 의사결정 기구다. 지난 4월 ‘7기 4차 전원회의’ 이후 여덟달 만에 다시 소집된 이번 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태도 변화가 없을 때 택하겠다고 공언해온 ‘새로운 길’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높아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446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