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지우 기자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로 인해 전체적으로 신체적인 능력의 저하를 경험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치아의 상실과 같은 현상도 일어날 수 있다.

노화로 인해 고령의 노인 분들이 치아를 상실하게 될 경우에는 기능적인 부분의 부재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음식물 섭취에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분 섭취가 힘들어 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인공치아 시술을 통해 상실된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체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를 대체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식립 치료를 통한 치아 기능 확보 및 틀니를 이용한 방법을 꼽을 수 있다.

식립을 통해 치아의 기능성을 대체하는 방법은, 고정력을 개선해볼 수 있고 심미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긴 하나, 신체적으로 약해진 노인 분들이 상실이 발생한 곳마다 식립 치료를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인 틀니 치료 방법은 신체적·경제적으로 부담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치아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엔 부족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고, 잇몸 눌림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개별적 임플란트 식립 치료법과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결합시킨 형태의 시술 방법 중 하나로는 ‘노인임플란트’가 있다.

이 방법은 ‘임플란트틀니’라고도 불리는데 최소한의 식립 치료를 통해 기준점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그 위에 전체적인 구강구조를 분석해 정교하게 제작 된 틀니 보철물을 연결해 완성하게 된다.

이 시술 방법은 틀니에 비해 고정력이 개선됐기에 다양한 기능성을 발휘할 수도 있는데, 일반 틀니와 달리 입안에서 빠질 염려가 없으며 음식을 저작하기 용이하다.

또한 바른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아의 대부분을 상실한 노인 분들에게 적합할 수 있다.

하지만, 노인임플란트 시술은 고난도에 속하기 때문에 좋은 시술결과를 기대해보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임상경험은 충분한지, 시술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와 함께 시술 이후에도 꼼꼼한 사후관리를 통해 오랫동안 튼튼한 시술 결과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서관성 더아름다운치과 원장]

kkk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647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