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의 심장부에 폭탄을 던져 조국 독립의 염원을 알리다!

[내외뉴스통신] 정다혜 기자 =국가보훈처는 ‘제88주년 이봉창의사 의거 기념식이 8일(수) 오전 11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 의사는 도쿄에서 일왕 히로히토에게 폭탄을 투척하여 조국의 독립 의지를 만천하에 알렸고, 이는 침체된 항일운동을 되살리는 도화선이 되었다.

기념식은 오진영 서울지방보훈청장, 독립운동 관련 단체장 및 회원, 시민, 학생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 이봉창의사 약사 보고, 식사 및 기념사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봉창 의사는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1931년 1월 항일 독립운동에 투신하고자 상하이로 건너갔다. 임시정부를 찾아가 한인애국단의 김구 단장을 만나 일왕 폭살 계획을 세우고, 일본인이 경영하는 철공소에서 일하면서 거사를 준비하였다.

1년여의 준비를 마친 이 의사는 1931년 12월 13일 한인애국단에 가입한 후 12월 말 도쿄에 도착했다. 일왕 히로히토(裕仁)가 1932년 1월 8일 도쿄 요요기(代代木) 연병장에서 신년 관병식(觀兵式)에 참석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이 의사는 거사일인 1932년 1월 8일 동경 경시청 앞에 일왕이 나타나자 그를 향해 폭탄을 던졌다. 일본 궁내대신이 탄 마차 옆에 폭발해 일장기기수와 근위병이 탄 말 두 필 만을 거꾸러뜨리는데 그쳐, 일왕 폭살 계획은 실패했다. 

현장에서 체포된 이 의사는 같은 해 9월 30일 동경 대심원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10월 10일 오전 9시 2분 이치가야 형무소에서 순국했다. 

일왕 폭살에는 실패했지만, 그의 의거는 임시정부를 비롯한 항일운동의 새로운 활력소가 되었으며, 같은 해 4월 29일 윤봉길 의사의 상하이 홍커우공원(虹口公園) 의거의 기폭제가 되었다.

이 의사의 유해는 1946년 김구 선생에 의해 국내로 봉환되어 효창공원에 안장되었고, 정부에서는 의사의 공훈을 기려 1962년에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했다. 

 

jdahye_097@hot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658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