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종합 계획 ‘푸드플랜’수립 및 실행 주도 역할 부여

[서산=내외뉴스통신] 김준기 기자 = 서산시가 지역먹거리 종합 계획인 ‘푸드플랜’ 수립과 실행을 주도할 먹거리준비위원회 시민위원들을 공개 모집한다.

시에 따르면 푸드플랜 수립을 위해 구성되는 먹거리준비위원회는 5개 분과(공급, 유통, 보장, 상생, 운영)로 운영되며, 관계 공무원과 먹거리 전문가, 시민들로 구성된 50명의 위원들이 분과별 10명씩 배치되어 활동하게 된다.

시는 이번 공개 모집을 통해 시민위원 23명을 모집할 계획으로 선정된 시민위원들은 공급, 유통, 보장, 상생분과에 각 5명씩, 운영분과에 3명이 참여하게 된다.

먹거리준비위원회는 서산시 먹거리 종합 계획인 ‘푸드플랜’ 기본계획 수립과 실행 과정에 참여해 분야별 이슈에 대한 협의를 주도하고, 먹거리 정책 등에 대한 검토와 자문 역할을 맡게 된다.

서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서산시 소재 직장에 소속된 시민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오는 20일까지 해당 읍·면·동 또는 농업기술센터 농식품유통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먹거리준비위원회 참여위원 선정심사단을 구성해 적격자를 선발 후 적정 분과에 배치할 계획이며, 더 자세한 내용은 서산시 및 읍면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1월 중 먹거리준비위원회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며, 5월까지 월 2회 이상 분과별 협의를 진행하고 주요의사 결정은 준비위원회 총회를 거칠 예정이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푸드플랜이 소통과 협업을 통해 시민중심으로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먹거리준비위원회에 전문성 있고 관심 있는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서산시는 먹거리 기본조례 제정을 추진 중으로, 조례가 제정되면 먹거리준비위원회는 먹거리 정책을 발굴하고, 조율·조정하는 서산시먹거리위원회로 전환하게 되며, 오는 5월에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된 후 서산시 푸드플랜 비전선포식도 가질 예정이다.

 

kkg3667@nate.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827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