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정다혜 기자 =현직 변호사 130명이 지난 8일 단행된 검찰 인사를 비판하는 성명을 17일 발표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법치주의 후퇴를 우려하는 변호사'라는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권력은 법치 유린 행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권력형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 간부들이 대부분 교체된 것은 수사 방해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 며 "다음 정권에서도 권력형 비리 수사를 무마시킬 수 있는 최악의 선례가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 대통령의 인사권은 국민이 준 권력이기에 엄정하고 공정하게 행사되어야 한다"며 "이번 검찰 인사에 대해 인사권을 운운하는 것은 국민주의에 반하고 국민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법무부가 추진하는 직제개편안에 대해서도 "숨겨야 하는 진실이 무엇이길래 이처럼 강압적인 수사 방해를 시도하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성명에는 함정호·천기흥·신영무·하창우·김현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정진규·문효남 전 고검장, 이명재·조희진 전 검사장, 이헌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 최혜리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등이 참여했다.

 

jdahye_097@hot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90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