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더부룩함이 잦고 명치부근통증까지 더해져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와 같은 증상의 발생 원인을 알아보고자 병원에서 여러 가지 검사를 받아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때 우리가 의심해보아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담적’이다. 

담적은 순수한 한의학 용어로써 담이 쌓여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위장 운동성 저하와 관련되어 있기에 기본적으로 다양한 위장장애 증상을 만든다. 만성소화불량, 위무력증 등에서 느껴지는 증상이 대부분 나타날 수 있다.

더부룩함이나 명치부근통증 및 답답함은 담적의 초기에 해당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때의 문제는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된 것에 있는데, 위로 넘어온 음식물이 위의 분쇄운동에 의해 크기가 줄어들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소화가 잘 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담적 환자는 위장 운동성이 떨어져 있으므로 음식이 위 안에서 오래 머물게 되고 가스까지 발생하게 되면서 명치 쪽으로 불쾌감, 더부룩함, 체기 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담적 증상이 시작된 환자는 속이 더부룩한 증상, 속이 답답한 증상,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아서 항상 체기가 있는 증상, 트림 잦은 증상 등을 겪지만 정밀검사를 받아봐도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된 것, 즉 위장의 기능적 측면에서의 변화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담적은 악화되며 더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스트레스 등에 의해 자율신경이 실조되어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두통, 어지러움, 불안증, 심계항진에 해당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위장관 점막의 염증이 악화되면서 속쓰림, 뒤틀림, 통증, 소화관내 출혈, 천공을 겪게 될 수도 있다. 

때문에 원인 모를 소화불량이 반복되는 시기에 곧바로 담적을 의심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방에선 이러한 담적의 여러 가지 증상유형과 원인에 따른 치료에 중점을 둔다. 명치부근통증, 잦은 체기 등의 소화기관 관련 증상과 담적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복잡한 전신 증상의 완화를 돕는다.

개인적 특성에 맞게 처방되는 담적치료한약을 통해 위장 운동성이 약해진 문제 회복, 스트레스로 인해 항진된 교감신경을 이완시키고 부교감신경은 촉진시켜주는 것, 소화관 점막의 염증을 치유하는 소염작용 등에 초점을 맞춘다.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는 약침, 위장과 관련된 경혈에 침을 통한 전기자극을 가하는 경혈자극요법도 적절히 병행된다.

꾸준한 관리로 위장의 운동성이 회복되고, 위장 기능이 전반적으로 건강해지면 여러 가지 증상 해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하기 위한 음식요법, 운동요법, 스트레스관리법 등을 습득해 실천한다면 완화된 상황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91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