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윤소정 기자 = 올해 적용될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정을 두고 진행된 지난 15일 6차 협상이 합의를 이루지는 못한 가운데 며칠 전 미국의 국무장관과 국방장관이 신문사 공동기고문을 통해 노골적 압박을 한 것에 대해 미국 언론이 비판하고 나섰다.

협상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끝나자마자 트럼프 행정부는 신문사 공동기고문을 통해 "한국은 부양대상이 아닌 동맹"이란 제목으로 한국 방위비의 대폭적 증액을 노골적으로 강요했다. 이에 미국 언론사 워싱턴포스트가 우방국들을 대하는 미국 정부의 강압적인 태도에 대해 비판하며 "이게 신문에 쓸 이야기냐"고 거론했다.

미 국방부는 미군 기지 한국인 노무자들을 근거로 들며 분담금의 90% 이상이 한국 경제로 되돌아간다며 증액을 압박했다. 이에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행정부가 동맹의 존재와 동맹국 내 미군 주둔에 대한 이해 없이 잘못된 외교정책으로 돈만 더 뜯어내려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의 방위비 증액을 노골적으로 요구한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에스퍼 국방장관의 언론사 공동기고문은 비공개적으로 나눌 법한 대화지, 신문에 쓸 이야기는 아니라고 비판하며 '한국이 동맹보다는 미국의 부양대상인 것처럼 행동한다'는 말로 한국에 불안을 야기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방국과 적국 모두의 적대감을 불러일으키는 강압적 외교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더 고립시킬 수 있다고 비판했다.

 

sojung3976@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050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