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경주시청서 ‘정부에 투쟁’ 성명서 발표...정부 사과요구, 주민 협의 없는 맥스터 건설 반대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경북 경주시 동경주 주민들이 원전과 관련한 일방적 의사결정 행태의 정부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20일 탈원전 정책피해 대응을 위한 동경주대책위원회와 주민들은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발전을 위해 30년 넘게 안전에 대한 두려움을 감수하며 인내해 왔다”며 “일관성 없는 정부의 탈 원전 및 핵연료 관리정책으로 또 다시 고통과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이전 정부에서 확정한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의 재검토를 전면 무효화하고, 재검토를 시행함으로써 동경주 지역경제가 피폐해지고 지역주민들이 절망적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직접 이해당사자인 원전주변지역 주민들의 의견보다 지역과 무관한 환경단체들과 타지자체의 의견이 더 반영돼 정부정책이 추진되고 있는 현실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또한 이날 동경주대책위와 주민들은 3개항 8개로 된 대정부 요구사항도 함께 발표했다.

2016년까지의 사용 후 핵연료 반출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것과 일방적으로 결정된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대한 정부의 사과를 요구하고 ‘지역주민들과 협의 없는 맥스터 건설과 타지자체 및 환경단체의 의견수용을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도 분명히 밝혔다.

대정부 요구사항을 보면 ‘2016년까지의 사용 후 핵연료 반출 약속을 어긴 정부에게 요구한다’ 첫째, 정부는 동경주 지역주민들에게 공식적인 사과를 하라. 둘째, 사용 후 핵연료의 반출계획과 이전시기를 조속이 법제화하라. 셋째, 정부는 30년 동안 무상 보관한 사용료를 소급 보상하라.

‘주민과 협의 없는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대해 정부에 요구한다’ 첫째, 정부는 동경주 지역주민들에게 공식적인 사과를 하라. 둘째, 즉시 지역피해를 파악하고 지역주민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피해대책을 마련하라.

‘맥스터 건설과 관련하여 원칙 없는 정부에 요구한다’ 첫째, 지역주민들과 협의되지 않은 맥스터 건설은 반대한다. 둘째, 재검토위원회는 이미 구성된 지역실행기구를 통해 조속히 여론수렴 하라. 셋째, 타지자체 및 환경단체의 의견수용을 절대 반대한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064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