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내외뉴스통신] 이익주 기자 = 호남고속철도 KTX 개통을 앞두고 당초 계획에 없던 서대전 경유 방안이 논의되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전라북도 5개 시장이 이를 반대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익산역에 2일 모인 김승수 전주시장, 김양원 군산부시장, 박경철 익산시장, 양심묵 정읍부시장, 이환주 남원시장은 성명서를 통해 호남 희생을 강요하고 지역갈등과 국민 분열을 부추기는 호남고속철도 KTX 서대전 경유 논의를 당장 중단하고 당초 노선인 오송~남공주~익산 노선 운행방침을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호남고속철도 KTX 개통으로 낙후된 호남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 산업, 관광 등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전북도민의 간절한 염원과 희망을 짓밟는 처사"라고 규정하면서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새만금, 탄소밸리, 토탈 관광 등 전북도의 핵심사업 추진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를 밝혔다.


아울러 이들은 "호남고속철도 KTX가 서대전역을 경유하게 되면 운행시간이 45분 지연돼 이름만 고속철인, 저속철로 전락하게 되며 호남과 수도권을 신속하게 연결하려던 호남고속철도 사업의 목적과 건설 취지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북도 5개 시장은 앞으로 호남고속철도 KTX 서대전 경유 반대 100만 범도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오성-남공주-익산의 당초 노선을 사수하기 위한 지역간 공조체계를 확립하고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ju3356@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11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