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석 이상 지역구 당선자 배출해 원내교섭단체 구성 목표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당의 목표는 20% 이상 득표와 다수의 지역구 당선자를 배출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이라고 총선 목표를 밝혔다.

이날 오전 심 대표는 국회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총선 승리로 거침 없는 개혁에 나서겠다"며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되면 국회가 바뀌고 정치가 바뀌고 나라가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총선은 미래를 위한 선거이기 때문에 정책을 중심으로 경쟁하겠다"며 더불어민주당과의 후보 단일화는 없다고 말했고, "호남은 민주당이 지배하고 있지만 정의당이 미래를 놓고 벌이는 경쟁체제로 전략을 짜겠다"고도 했다. 

또한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위한 4대전략'으로 세대교체, 특권정치 교체, 다원적 민주주의 실현, 그린뉴딜을 내세웠다.

심 대표는 세대교체 전략과 관련 "21대 총선을 통해 35세 이하 국회의원을 가장 많이 보유한 정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고, "총선 이후 독립성을 가진 청년자치기구인 '청년정의당' 창당도 추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의당은 비례대표 1번에 만 35세 이하 청년을 배정키로 하는 등 당선권 5석에 청년을 할당한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비례대표 배분을 둘러싼 당내 갈등을 묻는 질문에 심 대표는 "새로운 룰을 결정할 때에는 당내 다양한 의견이 있다. 그건 당연한 건데 그게 왜 불협화음이냐"고 반문했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19일 전국위원회에서 '비례대표 개방할당제' 도입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비례대표 개방할당제는 당의 외연 확대를 위해 비례대표 당선권 경쟁명부 중 20%를 외부 인사로 배정하겠다는 것인데, 당원들은 "당내 인사부터 챙기라"며 반발해 왔다.

'당이 당내 훈련된 활동가보다 명망가 중심의 외부 인재를 영입한다는 비판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심 대표는 "당내 당원 절대 다수는 그리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1158

키워드

#심상정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