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자 유골 약 1만위 수습 후 513개 검체 채취해 대부분 소각
이오토 전사자 중 한반도 출신자 확인된 것만 170명 달해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때 한반도 출신자가 강제 동원된 태평양 섬 이오토에서 발굴한 유골을 대량 소각한 것으로 파악돼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후생노동성 당국자는 21일 오전 일본 중의원 제2의원회관에서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한국), '전몰자 유골을 가족 곁으로' 연락회(일본) 등 한일 양국 시민단체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오토에서 전사자 유골 약 1만위를 수습했으며 여기서 513개의 검체를 채취한 후 유골을 대부분 소각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오토의 전사자가 2만1,900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가운데 한반도 출신은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 170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시민단체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유골 소각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며 전쟁 중 이오토에 동원돼 목숨을 잃은 조선인의 유골이 함께 소각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인 유족 측은 이날 강제 동원으로 목숨을 잃은 한국인의 유골을 발굴해 유족에게 돌려주도록 DNA 감정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앞으로는 일본 외 지역에서 발굴한 유골도 소각하지 말라는 시민단체 측의 요구에 후생성 당국자는 '일본인일 개연성이 확실하게 높은 것을 제외하고는 소각하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이는 유품 등을 토대로 DNA 감정 전에 일본인인지 아닌지를 추정해 소각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셈이다.

하지만 DNA 검사 없이 유골을 육안으로 보고 일본인일 개연성을 판단한다는것은 유골 발굴 현장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발상이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전시 유골은 출신지나 국적을 추정할 유품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임의로 판단해 소각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되돌릴 수 없는 오류로 이어질 수 있다.

이날 협의가 끝난 후 후생성 당국자는 소각한 이오토 유골 가운데 한반도 출신자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느냐는 한국 기자의 물음에 "모른다"는 반응을 되풀이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12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