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위조지폐 구별법 숙지로 피해 예방 가능

[대구=내외뉴스통신] 서월선 기자 = 대구경찰은 설 연휴기간 중 재래시장 등 위조지폐 발생 주의를 당부했다.

대구경찰은 설 명절을 앞두고 제수용품 구매 등 장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재래시장과 마트 등에서 혼잡한 틈을 이용해 위조지폐를 사용하고 거스름돈을 챙기는 사례가 우려되어 상인들의 각별한 주의를 요했다.

명절 연휴기간 중 주요 발생사례로 △‘18년 9월경 추석 연휴기간 중 대구·경북·경남 등 재래시장 21개소에서 채소 등을 구입하며 5만원권 위조지폐 21매를 사용하고, 100여만원의 거스름돈을 챙긴 피의자(20대 남자)를 검거하여 구속, △‘17년 1월경 설 연휴기간 중 대구 시내 재래시장 4개소에서 과일 등을 구입하며 5만원권 위조지폐 12매를 사용하고, 55만원 상당의 거스름돈을 챙긴 피의자(30대 여자)를 검거해 구속했다.

이들 피의자들은 사람들이 많이 붐벼 지폐를 자세히 확인할 수 없는 시간대를 이용, 위조지폐 식별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을 상대로 채소, 과일 등 소액의 물건을 구입하는데 위폐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경찰에서는 간단한 위조지폐 식별법 숙지로 피해 예방을 할 수 있슴을 밝혔다. 5만원권은 △밝은 곳에서 비추었을 때 신사임당 숨은 그림이 있는지, △신사임당 숨은 그림 좌측에 있는 띠형 홀로그램에 우리나라 지도 · 태극 · 4괘 무늬가 번갈아 나타나는지, △신사임당 숨은 그림 우측에 있는 띠형 홀로그램에 태극무늬가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1만원권은 △밝은 곳에서 비추었을 때 세종대왕 숨은 그림이 있는지, △세종대왕 숨은 그림 우측에 있는 사각형 홀로그램에서 우리나라 지도 · 숫자 10000 · 4괘 무늬가 번갈아 나타나는지, △지폐 우측 끝부분에 은색선이 나타나는지 확인하면 컬러복합기로 복사한 위폐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대구경찰은 설 명절기간 전 피해가 예상되는 재래시장과 마트를 중심으로 위조지폐 식별방법을 적극 홍보하여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고, 위조지폐 사범은 유통질서를 훼손하는 중대한 범죄로서 범인에 대한 철저한 수사로 끝까지 추적하여 반드시 검거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위조지폐로 의심되는 지폐를 발견한 경우 최대한 만지지 말고 있는 그대로 보존한 후 신속히 경찰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ss0149@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139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