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 초과 집 대출금지' 위헌일까?
'15억 초과 집 대출금지' 위헌일까?
  • 주해승 기자
  • 승인 2020.01.22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헌 소송 헌재 심리 착수
(사진=SBS NEWS화면 캡쳐)
(사진=SBS NEWS화면 캡쳐)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시가 15억원 초과 아파트에 주택담보대출을 전면 금지하는 정부의 대책이 헌법에 위배되는지 심사를 받게 됐다.

헌법재판소는 '12·16 부동산 대책'이 헌법상 행복추구권과 평등권, 재산권 등을 침해한다'며 정희찬 변호사(안국법률사무소) 등이 제기한 헌법소원 사건을 9인 전원재판부로 회부하기로 22일 결정했다.

헌재는 본격적인 재판을 하기 전에 사전심사 절차를 거쳐 청구가 부적법하면 각하 결정을 하고 그렇지 않으면 전원재판부에 회부하는데, 이번 부동산 대책을 '위헌 심판대'에 올리기로 결정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달 16일 고강도의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15억원 초과 아파트에 대해 주택구입용 주택담보대출을 전면 금지해 투기 수요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시가 9억원 이상 주택담보대출 담보인정비율(LTV)을 현행 40%에서 20%로 축소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룰 두고 부동산 가격을 반드시 잡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와 함께 일각에선 재산권에 대한 과도한 제한이라는 반발도 나왔다.

정 변호사는 헌법소원 청구서에서 "헌법 제23조는 모든 국민의 재산은 보장된다고 하고 있고 공공의 필요에 의한 재산권의 제한과 보상은 법률에 근거해야 하지만, 부동산 대책은 법률에 근거한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는 "헌법이 정한 법률유보원칙(국회 의결을 거친 법률을 통해서만 국민 권리를 제한할 수 있는 원칙)에 어긋나고 이런 절차적 흠결 때문에 과잉금지의 원칙 등에도 위배된다"고 설명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15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