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과의 사업 연계를 주문하며 '일대일로’ 정책 참여를 본격화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를 '신북방 협력의 해'로 강조한 만큼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북미 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 중국을 통한 남북 철도협력 성과도 함께 도모하기 위함이다.

신북방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적인 대외정책 중 하나로 일대일로・신동방정책 등 역내 국가들의 유라시아 통합노력에 대응하여, 해양과 대륙을 잇는 가교 국가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북방 지역 국가들과의 경제·정책적 협력을 강화하는것이 목적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청와대에서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0 신북방정책 전략’을 보고받고 “올해 다시 찾아오기 힘들 정도록 굉장히 좋은 계기를 맞은 만큼 신북방정책이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한 바 있다.

또한 올해 신년사와 기자회견 등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교착에 빠진 북미관계를 추동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피력해 왔다.

북미대화 촉진이 남북관계를 이끌어 줄 것이라는 관념에서 탈피해 남북 간 사업을 통해 한반도에 훈풍을 불어넣어 북미관계에 영향을 주겠다는 복안인 셈이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접경지역 협력, 도쿄올림픽 공동입장·단일팀 구성 등 스포츠 교류,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비무장지대(DMZ)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등 5대 남북협력 방안을 제시했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19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