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지난 2년 동안 전북도 내에서 수주물량이 줄면서 60억 원 이상 손해를 봤죠. 악성 루머가 퍼지면서 도내 각 시‧군에서 저희 업체의 제품을 잘 사주지 않았습니다.”

세종시에서 국토부 관련 취재를 하고 있는 기자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정읍에 회사를 두고, 전북도 내에 하천제방 공사 시 필요한 호안블럭을 납품하는 A업체를 운영하는데 너무 억울한 일들이 있어 꼭 만나서 설명하고 싶다”고.

기자가 만나 전해들은 이야기는 전북도청 내 특정되지 않은 공무원의 갑질로 2년여 간 고통 받고 있는 딱한 내용이었다.

내용인즉, A업체가 납품하는 제품은 셀형토목용보강재 호안제품으로, 물속에 잠겨도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어린아이들 장난감이나 식판 등에 사용되는 재질이어서 친환경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문제는 기존에 전북도 내에서 주로 사용돼온 제품이 콘크리트 호안블럭이었는데, A업체는 기존 업체들과 경쟁을 벌이다보니 친환경적이지 못한 콘크리트 호안블럭의 유해성을 강조하면서 기존 업체들의 반발을 샀고, 기존 업체를 옹호하는 공무원들의 눈 밖에 나고 말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A업체는 2년 전 감춰졌던 사실도 알게 됐다. A업체를 도와주던 B씨가 전북 내 지자체 관계자로부터 직접 들은 이야기를 A업체 임원에게 전해줬다.

B씨는 “당시 해당 공무원이 말하길, ‘저희가 왜 도와드리지 못 했냐 면요. 전북도청에서 A업체 제품을 사주지 말라는 하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라고 나에게 귀띔했다”고 A업체 임원에게 밝혔다.

A업체 임원에게는 가히 충격적인 사실이었다. 2년여 동안 엄청난 손실을 보며 폐업 직전까지 내몰렸던 것의 배경에 공무원이 개입했다는 사실에 분노를 느낄 수밖에 없었다.

‘위계에 의한 영업방해’가 머릿속에 떠올랐다. 이렇게 된 이상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해야 할까도 고민했다. 그러나, 지역에서 먹고살아야 하는 입장에서 싸움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생각을 했다.

결국, 억울함을 알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언론사를 찾았다는 것이다. 지역 내 일부 언론사를 찾았지만, 자신들의 딱한 상황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말로 아쉬움을 토로했다.

최근에는 정읍시가 감곡천 정비사업 설계를 진행하며 호안자재를 선택하기 위해 공법선정위원회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A업체를 의도적으로 배제하기 위해 이해되지 않는 절차를 진행했다는 제보도 곁들였다. 2년 전 공무원 갑질의 여파가 아직도 연계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낳는다.

기자는 정읍시가 공법선정위원회를 진행하며 환경성을 배제한 채 경제성만을 강조한 사실에 대해 추가 취재를 시작했다. 또 전북도가 환경은 고려하지 않은 채 콘크리트 제품, 돌망태 등을 주로 선택해 하천 호안사업을 진행해온 것들에 대해서도 취재해볼 용의가 있다. A업체의 억울함 주장이 모두 맞지 않을 수도 있겠으나, 무시하기에는 다소 타당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공무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살아간다. 아직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면 큰 착각이 아닐 수 없다. A업체가 말한 내용이 오해이길 바란다. 갑질한 공무원이 없길 바란다. 그러나, 사실이라면 그에 따른 책임은 반드시 져야 할 것이다.

 

ily710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353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