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관련 논의도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오늘(6일) 한국과 일본의 외교당국이 서울에서 국장급 협의를 열고 양국 상호 관심사를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양측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놓고 어느 정도 진전된 안을 내놓을지가 주목된다. 특히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후 고조된 양국 갈등 해소 방안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지난 2018년 10월 나온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그에 따라 피해자 권리 실현 및 한일 양국관계 등을 고려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일본은 한국 내 징용피해자 문제에 대해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체결 당시 한국 측에 제공된 총 5억달러 상당의 유무상 경제협력을 통해 모두 해결됐다고 주장한다. 이 때문에 한국 대법원 판결은 청구권협정 위반이자 국제법 위반이라고 맞서고 있다.

이번 협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를 1주일 앞두고 지난해 11월 일본 도쿄에서 마주 앉은 이후 약 3개월 만이며,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참석한다.

한편, 이번 협의에서는 한국과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관련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확산 방지에 관한 의견을 교환할 전망이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555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