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용 비리척결본부장 “이재준 시장이 고양시장 직을 도둑질한 것···즉시 사퇴해 민간인으로 조사 받아야”

[고양ㅣ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고양시장 선거에 있어 부정선거 의혹이 다시 제기됐다. 지난달 자유한국당이 대검찰청에 ‘2018년 지방선거 고양시장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고발장을 접수했으며, 최근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이 배당받아 사실 확인을 위해 고발인 조사를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당은 고발장과 함께 제출한 ‘이행각서’는 6·13 지방선거 당시 최성 전 시장이 더불어민주당 공천심의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된 후 예비후보였던 이재준 시장과 작성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검찰은 진위 파악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 문건에 적시된 이행 사항은 총 15개로 알려지고 있으며, 각서에는 이 시장(예비후보)과 최 전 시장 당시 보좌관 A씨의 지장이 찍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이들 두 사람의 지장과 실제 지문을 대조해 문서의 진위를 가릴 계획이며, 진위 여부와 대가성에 따라 공직선거법상 ‘매수죄’에 해당될 수도 있다.

각서 내용으로는 당시 예비후보였던 이 시장이 당선될 경우 공무원 인사와 특정 용지 매각 진행 방향 등의 요구사항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알려진 각서 내용은 네 개로써 △1번 항목은 ‘비서실장을 포함한 3인을 비서실에 채용한다’는 것며, △2번 항목은 ‘감사담당관 2인을 추천해 1인을 채용한다’이다. 또한 △6번 항목은 킨텍스 용지 매각 완료에 대한 것이고, △9번 항목은 고양문화재단 대표와 킨텍스 감사 등의 임기 보장에 관한 것이다.

특히 1번 항목의 경우 이 시장 취임 후 2018년 8월 B씨를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는데, B씨는 최 전 시장이 2011년 계약직 공무원으로 채용한 인물이라 당시 모두 의아해 했었다. 이외에도 이 시장이 채용한 3급 계약직 공무원으로 인해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자질과 채용 적법성 논란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현재 고양시(을) 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해 활동 중인 최 전 시장은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완벽한 가짜”라고 일축한 뒤 “지장이 찍혀 있다고 하니 대조해보면 되지 않겠느냐”고 강하게 부인했으며, 이 시장의 입장에 대해 고양시 관계자는 “그런 일이 없고, 사실이 아니라는 건 강력하게 말씀 드릴 수 있다”며 “이후 대응은 시장님이 정무적으로 판단해 대처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지난해 5월 이 시장의 부정·관건선거를 폭로했던 비리행정척결본부 고철용 본부장은 “보도된 각서 내용은 대체로 인사와 최 전 시장의 적폐 비리행정을 이 시장이 답습한다는 내용”이라며, “결국 이 시장이 고양시장 직을 도둑질한 것이니 즉시 사퇴해 민간인으로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성토했다.

한편, 본지는 지난해 【[2보] 고철용 본부장, 이재준 고양시장 측 6·13 지방선거에서 “돈 받았다” 폭로(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6706)】 등 6·13 지방선거에서 이 시장의 부정·관건선거 의혹에 대해 꾸준히 보도한 바 있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580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