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규모와 기준 사전 예고
전보 희망 경합지역 개인별 순위 및 전보 순위 하한점 공개

[안동=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20년 지방공무원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지방공무원 인사운영 기본계획은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 구현, 전문성과 능력 위주의 인사제도 구축, 소통과 공감을 통한 인사 복지 실현, 기타 주요업무 분야로 구분해 인사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했다.

아울러 정기 전보 시 인사규모와 기준을 사전 예고하고, 전보 희망 경합지역의 개인별 순위와 전보 서열 하한점을 공개한다.

또한, 부서장이 함께 일할 직원을 직접 선택하는 본청 부서장 드래프트(Draft)제와 인사청탁 기록관리대장을 작성.관리하는 방안을 신설했다.

특히 청탁자는 성과상여금이나 근무성적평정 시 불이익을 주는 등 청탁 없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실현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전문성과 능력 위주의 인사제도 구축을 위해 5급 승진임용 제도는 소양평가 이수제, 인성평가와 집단토론 면접을 도입해 능력과 성과 중심은 물론 인성과 자질이 검증된 중견관리자를 선발토록 개선했다.

아울러 도교육청 전입은 공모를 통해 인성과 기본 업무 소양 평가 후 적격자를 대상으로 인력풀을 구성하는 등 효율적이고 원활한 인사운영을 도모할 계획이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인사 복지 실현을 위해 개인적인 인사 고충이 있는 직원들과 인사상담 기회가 부족한 공무원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권역별로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인사 상담을 한다.

장애인 공무원에 대한 보조공학기기 보급과 중증장애인을 위해 보조인력을 지원하는 등 소통과 공감을 적극 실천해 인사만족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특히, 3자녀 이상 다자녀를 둔 공무원은 막내 자녀가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연도까지 평점기준에 관계없이 우선 전보하고, 중증장애인공무원 본인은 물론 장애를 갖고 있는 자녀와 배우자를 부양하는 공무원에 대해 희망지역 우선 전보 등 함께 생활하고 배려하는 인사 행정을 추진한다.

박진우 총무과장은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사전에 안내함으로써 인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운영을 통해 공무원의 사기진작과 인사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587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