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바람 합창, 일터에서 공원에서 아파트에서도

[서울=내외뉴스통신] 탁계석 K-Classic 회장

  

억압을 받던 보스니아는 매년 광장에서 10만명 합창을 했다. 그래서 나라의 독립을 쟁취했다. 광장 합창운동의 메카로 유명해졌다. 분열과 갈등, 소외와 불신, 경제적 난관(難關)으로 국민들의 마음이 심란하고 고통도 깊다. 희망을 잃어가는 세태에 우리 국민들이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는 없을까?

우리는 타고난 가무(歌舞)의 민족이다. 노래방이 이토록 많은 것은 그 끼의  DNA가 깊숙하게 깔려 있음을 반증한다. 일제하에서, 전쟁의 시름에서도, 우리는 노래로 가슴을 달래고 카타르시스해왔다.

흥(興)의 민족이다. 추임새의 신바람이 있어야 일도 되고 창의력이 살아난다. 합창은 너와 나의 경계를 허물고, 지역과 지역, 계층 위화감을 허무는 비빔밥 소통의 결정판이다.

지금이 바로 스스로 희망 에너지 원천(原泉)을 만들어야 할 때다. 노래를 부르고 나면 속이 후련해지고 서로를 보는 눈빛도 달라진다. 몇 몇이 부르는 작은 공간의 노래방이 아니라 광장에서 함께 춤추고 노래하는 ‘온국민大합창’이 필요한 것이다. 각종 지표 조사들은 경제적 궁핍보다 외로움과 단절이 겹쳐 자살률이 세계 최고라 한다. 혼자서 즐기는 것도 좋지만 함께 살아가는 살내음을 느끼는 휴머니티가 합창에서 보다 더 한 것이 있을까.
 

화합하고 단결하는 것 역시 훈련이다. 특히 오늘의 아이들 세대가 외톨이가 되고 1인 가족의 증가는 심각한 문제다. 이를 풀어주기 위해 합창은 이상적인 대안이 된다. 프랑스 젊은 대통령 마크롱이 아이들에게 합창을 시켜서 사회성과 창의성, 협동심에 큰 장점이 있다며 문화정책의 우선에 두고 엄청난 투자를 해주고 있다. 가까운 일본도 5천명, 1만명 합창을 아주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네트워크 효율성있게 활용하면 국민정신 건강에 최고

우리 역시 합창 강국이다. 국립합창단을 비롯해 전국에 60 여개의 시립합창단과 수많은 어린이, 청소년, 청년, 시민합창단, 실버합창단이 하나가 되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내일을 만들어가는 합창을 해보자.

저 위대한 베토벤의 합창이 전 세계의 레퍼토리가 되어 세계 시민에게 승리의 찬가로 위대함을 노래하듯이 우리도 동서남북이, 아니 전 세계 동포와 세계시민들이 함께 평화와 번영을 가꾸어가자는 메시지를 합창으로 만들면 어떨까. 온국민大합창페스티벌 추진위원회 발족의 당위성이다.

<한국합창을 이끄는 지휘자들-프로 지휘자>

강기성, 강재수, 공기태, 구 천, 권영일,김강규,김 돈,김동현,김명엽,김보미,김억숙,김용훈,김은실,김인재,김정연,김종현,김창재,김 철,김혜옥,김홍수,나영수,노기환,민인기,박동희,박신화,박영호,박지훈,박창훈,박치용,백효죽,서은주,손동현,송성철,안승태,양은호,염진섭,오세종,유병무,윤명자,윤의중,윤학원,이기선,이병직,이상길,이상렬,이상훈,이영만,이충한,이판준,임창은,임한귀,장동욱,정남규,정승택,조익현,차영회,최경열,최홍민,최훈차,최흥기,한용희,한창석,홍정표,황유순,

<정회원 지휘자 220명>
강명원,강찬모,강희원,구자은,권안나,권혁미,김건봉,김건주,김경미,
김경희,김동혁,김면수,김미애,김복순,김상희,김석중,김선아,김선희,김성준,김세종,김세호,김수진,김순정,김승욱,김영미,김영진A,김영진B,김영해,김유노,김은애,김은주,김은지,김일호,김재덕,김재동,김재복,김정경,김정규,김정란,김정인,김정희,김종인,김지나,김지훈,김진욱,김충경,김태영A,김태영B,김현정,김형걸,김혜인,김환식,김희영,김희주,노미아,노범하,노수영,노원일,라이언슐,류한필,문경희,문두선,박근식,박문근,박상호,박성일,박승희,박안나,박연주,박위수,박윤하,박은경,박은실,박은주,박장우,박종민,박주현,박지운,박진우,박찬석,박헌호,박현아,박효경,박훈. 방인구,백경화,백동현,백승규,백정진,서경아,서보경,서은석,서형일,서효정,성동은,손세헌,손인호,손종수,송은희,신미홍,신성애,신승용,신정아,신현창,안성복,안준용,양재원,양재혁,엄경진,염승혁,오성신,오세연,위남섭,유기희,유대식.유수정,유재숙,유진실,유호근,윤성보,이경희,이광옥,이규성,이동재,이문기,이미나,이미선,이민영,이상엽,이성헌,이성자,이성훈,이세호,이수연,이순영,이애리,이영자,이윤경,이은경,이은영,이은혜,이일주,이장강,이재권,이정인,이준영,이준재,이중대,이현석,이현주,이혜정,이호중,이희곤,이희석,이희연,임미진,임수변,임종환,임학빈,임현수,장연정,장윤정,장인순,장태복, 전진,전진명,정선옥,정성락,정수정,정시경,정연주,정예지,정우령,정유진,정윤아,정주환,정중화,정찬미,정태영,정한섭,조구성,조기용,조부연,조연규,조우희,조은혜,조지영,조현경,조현우,조현진,조형민,주광영,지현정,진민,채진,천정은,최계실,최낙기,최상윤,최인환,최종우,최준근,한대상,한송이,한은경,한인석,한정은,한정훈,한춘복,한효종,함세나,허걸재,허부연,허윤성,현항원,홍 영,홍우림,황선미,황유순,황혜영

 

musictak@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78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