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일본 크루즈 대응 비판..캄보디아 대응 감사
WHO, 일본 크루즈 대응 비판..캄보디아 대응 감사
  • 주해승 기자
  • 승인 2020.02.1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O 사무총장(사진=Global News화면 캡쳐)
WHO 사무총장(사진=Global News화면 캡쳐)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와 관련해 '지금은 낙인이 아닌 연대가 필요한 때'라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사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을 비판했다.

WHO 사무총장은 12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중국 밖에서 발견된 코로나19 확진 사례 48건 중 40건이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5개항에서 입항을 거부 당해 며칠 동안 바다를 떠돌던 웨스테르담호를 받아준 캄보디아 정부의 대응을 높이 평가하고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국제적인 결속을 다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WHO는 선박의 자유로운 입항 허가(free pratique)와 모든 여행객을 위한 적절한 조처를 촉구하며 "우리는 모든 승객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일본 정부와 국제해사기구(IMO), 선주 등과 지속해서 접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에서 최근 일주일 사이 신규 확진자 수가 안정된것과 관련해 여전히 감염 확산 가능성이 있음을 언급하며 "극히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중국에 도착한 WHO 주도의 국제 조사팀 선발대가 좋은 진전을 이뤘다고도 덧붙였다.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이외의 지역에서 감염 확산 속도가 꺾인 것에 대해 "좋은 징후"라고 평가했다.

 

wngotmd@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785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