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 이상길 대구북구갑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는 도시철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북구뿐만 아니라 대구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해결과제이며 이에 따라 엑스코선 조기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엑스코 선은 수성구민운동장역에서 시작하여 동대구역-경북대학교-엑스코–금호 워터 폴리스-이시아폴리스에 이르기까지 길이 12.4km, 총사업비는 7,169억(국비 4,301억, 시비 2,868억)원에 달한다.

엑스코선 신설의 가장 큰 기대효과로는 대현, 산격, 복현, 검단으로 이어지는 북구 남북밸트의 소외지역 개발이다. 특히 경북대학교를 둘러싼 낙후지역의 도시발전이 가속화될 것이며 2022년 확장이 예정된 엑스코와 종합유통단지를 중심으로 한 마이스(MICE)산업의 중심기능이 강화되어 북구지역 균형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금호 워터 폴리스의 도시 기능 강화 및 이시아폴리스와의 상생발전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상길 후보는 “엑스코 선과 같은 대형 국책사업은 중앙정부와의 전략적 예산 조율이 중요한 변수여서 , 중앙정부에서 예산, 재정업무를 총괄한 바 있고 대구시 기획관리실장, 행정부시장을 역임한 본인이 엑스코 선을 조기에 현실화시킬 수 있는 적임자라고 할 수있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현재 엑스코선 건설은 올해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 내년부터 기본계획수립과 실시설계를 거쳐 2027년 완공계획이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87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