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블랙아이스는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에 도로의 기름, 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은 것을 말한다.

영상 2~3도 날씨에서도 블랙아이스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특히 얇고 투명한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는 구별이 쉽지 않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얼마 전 신고를 받고 출동한 사고현장에서도 블랙아이스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되었는데, 운전자는 “영상의 날씨이고 눈이 내리지 않는 도로인데도 브레이크를 밟으니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되었다.”라고 진술하였다.

이렇듯 블랙아이스가 형성된 도로는 운전 중 차량이 미끄러져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제동이 되지 않고 회전하는 스핀 현상이 발생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겨울철 빙판 사고 가운데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의 치사율이 일반 사고나 눈길 사고보다 1.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대책으로는 결빙 취약구간 관리, 결빙 취약구간 안전시설 확충,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겨울철 도로교통 안전운전 홍보 등이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관심 없이는 블랙아이스를 제대로 예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의 관심’이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생각되며 운전자 개인 뿐 만 아니라 정부, 지자체 및 경찰청 등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964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