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B광주전남방송 여론조사 의문투성이…자금출처 의혹 진실 밝혀야!

[=내외뉴스통신] 서상기 기자=20일(목)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이석형 후보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CMB광주전남방송을 중심으로 의뢰·실시·발표한 여론조사가 조사 의뢰자 허위 기재, 자금출처, 유선전화 착신 등 총체적인 의혹투성이로 이번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중대범죄 행위로 판단, 검찰과 선관위에 수사를 의뢰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석형 예비후보는 조사의뢰자 허위 기재 및 발표 사항으로 “CMB광주전남방송은 ‘시민의소리’를 공동조사 의뢰자 중 하나로 발표하였으나 해당 언론사에 사실관계 확인한바 CMB광주전남방송이 지난 1월경 여론조사 실시를 위해 ‘시민의소리가 공동조사의뢰자로 참여해 달라’는 제안은 받았으나 공동 조사의뢰자에 응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으며,“또 다른 공동조사의뢰자인‘중앙뉴스라인’은 지난해 12월 말까지 기사 게재 이후 현재 기사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 않으며, ‘투데이광주’는 수차례 접촉을 시도하였으나 확인할 수 없었으며 해당 언론사들은 현재까지 여론조사결과를 보도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며 “CMB광주전남방송에 이 문제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였으나 답변해 주겠다고만 밝히고 현재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라고도 밝혔다.

또한, 이석형 예비후보는 “인터넷 언론의 경우 언론의 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재정적인 문제로 경영이 순탄치 못한 것이 지역 언론계의 통설임에도 막대한 비용을 지급하면서까지 여론조사를 의뢰한 것에 대한 자금출처가 심히 의심스럽다.”라며 자금출처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였다.

이와 함께 이석형 예비후보는 유선전화 착신과 여론 왜곡 의혹에 대해 “여론조사 실시기관인 (주)피플네트웍스 리서치는 여론조사 진행 과정에서 유선전화 추출방식이 40%를 적용했다.”라고 밝혔으나 이는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100% 무선전화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유선전화 40%를 굳이 적용한 것에 의심을 지워버릴 수가 없으며, 여론조사 결과 특정 후보의 유선전화 응답률이 높게 나왔다는 사실을 조사기관의 대표도 인정하였다.”며 “이는 전화 착신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조직적인 착신으로 지역민의 여론을 왜곡하며 심각하게 공정경선을 방해한 행위이다.”고 주장하였다.

이석형 예비후보는“오늘 기자회견을 자청하기까지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슬기롭게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지만, 관련 당사자들의 노력이 보이지 않았다.”고 수사 의뢰 동기를 밝히고.“조사의뢰 시점은 1월 말경으로 추정되고 조사일시는 1월31일부터 2월 1일 이틀간 진행됐지만,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 후보자심사가 한창인 지난 16일에 언론 보도가 된 사실 등 조사의뢰부터 발표까지 마치 짜인 각본처럼 여론조사결과가 발표된 것 같다.”며 “이러한 중차대한 시기에 방송을 송출한 것은 특정 후보를 돕기 위한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피력하며“CMB 광주전남방송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 한 점 의혹 없이 진실을 규명하려는 조처를 하지 않을 수 없어 부득이 수사를 의뢰한다.”고 강조했다.

 

sski700@nate.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03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