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대한적십자사內 센터 설치 위탁운영, 전국 15개 시도 지사설치...2022년까지 유지
- 재난으로 인한 피해자 등의 심리적 조기안정과 일상생활 복귀 지원
- 올해부터 대전세종과 광주전남 지사 분리...전국 17개 지사에서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운영
-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일사불란한 대응지원체계 확립 필수...체계적 재난심리회복지원 구축 계획"

[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대한적십자사(회장 박경서)가 재난 트라우마 피해자나 목격자들의 심리회복을 위한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운영을 위해 적극적 행보를 보였다.

행정안전부는 23일 대한적십자사와 구체적 내용을 담은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운영’ 업무협약을 맺고 체계적 구축을 위한 발걸음을 이어갔다.

행정안전부는 2007년부터 재난으로 인한 피해자의 심리적 조기안정과 일상생활 복귀 지원을 위해 ‘재난심리회복지원’사업을 시행해 왔으며 2016년부터 사업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일괄 위탁했다. 2016년 대한적십자사내에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를 설치했다.

대한적십자사는 그동안 전국 15개 시ㆍ도 지사에 회복지원센터를 설치하고 1356명의 전문상담인력을 활용해 전문 재난심리상담을 실시해 왔다. 올해는 대전세종과 광주전남지사를 분리해 17개 지사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교수와 의사, 정신보건전문요원, 전문상담교사 등으로 구성된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는 강원 동해안 산불 1799건, 아프리카돼지열병 1971건, 태풍 미탁 2046건 등 2019년 말까지 2만9545건의 상담실적을 기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2016년, 2018년에 이어 3번째로 2022년까지 유지된다. 양 기관의 업무협약을 살펴보면, 행정안전부는 체계적인 재난심리회복지원을 위해 각 시도 및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운영에 적극 협력하고, 대한적십자사는 지역 센터장을 자체인력으로 선임하고 지사 내에 상담공간 무상 대여 및 재난심리 교육, 인력지원과 지역 센터의 재난심리회복지원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또한 재난의 규모가 당해 시도의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행안부와 협의를 통해 타 시도 및 지역 센터 간 협력, 재난심리회복지원 관련 전문가 양성교육연구 및 홍보를 추진한다.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난 현장에서의 효율적 심리회복 지원을 위해서는 일원화된 지휘체계 확보를 통한 일사불란한 대응지원체계 확립이 필수적이다"며 “대한적십자사와 협력을 통해 고위험군 발굴 등 국민의 재난심리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체계적인 재난심리회복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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